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단독 주연' 제19차 당대회 10월18일 개막…'중국판 3선 개헌' 최대 관전 포인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단독 주연' 제19차 당대회 10월18일 개막…'중국판 3선 개헌' 최대 관전 포인트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집권 2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중국 공산당 제19차 전국대표대회(당대회)가 10월18일 막을 올린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1일자 1면 헤드라인으로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지난달 31일 회의를 열고 10월18일 베이징에서 시진핑 총서기 주재로 19차 당대회를 열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은 성명에서 이번 당 대회가 중국 특색 사회주의 발전의 관건적 시기를 맞아 열리는 매우 중요한 대회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대회를 통해 시 총서기의 중요 연설 정신과 당 중앙 치국 이념 신사상 및 신전략을 관철해 지난 5년간의 업무를 참답게 결산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천다오인 상하이정법학원 부교수는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당 중앙'이나 '철저히'와 같은 단어는 이전 성명에서는 볼 수 없던 것"이라며 "절대 권력을 쥐려는 시 주석의 시도에 대해 당 내부에 저항 세력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분석했다.

이번 당대회는 당초 예상보다 이른 10월 중순으로 일정이 잡혔다. 여전히 미세한 조정이 남아 있으나 시 주석과 집권 2기를 함께할 지도부의 구성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뤘다는 방증이라고 SCMP는 전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19차 당대회의 최대 관전 포인트는 2022년 집권 2기를 끝으로 10년의 임기를 마치는 시 주석이 3기 연임을 시도하느냐다. 이른바 '중국판 3선 개헌'이다. 공산당 관례대로라면 이번 당대회에서는 시 주석의 뒤를 이을 차세대 지도자의 윤곽이 드러나야 한다.
'포스트시진핑'으로 유력했던 쑨정차이 전 충칭시 당서기의 돌연 낙마로 후계 물망에는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후춘화 광둥성 당서기가 올라 있다. 이들이 현재 7석인 정치국 상무위원에 진입하는지도 볼거리 중 하나다. 특히 천 서기가 상무위원에 진입할 경우 정치국원을 뛰어넘어 2단계 고속 승진하는 셈이다.

하지만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천·후 서기를 정치국 상무위원에만 넣고 시 주석이 장기 집권을 위해 후계자를 명확하게 지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고 전했다. 장기 집권의 포석인 셈이다.

또 다른 관심사는 정치국 상무위원의 수를 현재 7인에서 5인으로 축소하느냐다. 이는 시 주석의 권력 기반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시 주석은 평소 다수의 상무위원 체제에 반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 주석의 최측근인 왕치산 중앙기율검사위원회 서기의 정치국 상임위원 유임 여부도 관전 포인트다. 왕 서기 유임으로 공산당의 칠상팔하(七上八下·67세는 유임하고 68세 이상은 은퇴한다) 불문율이 깨지느냐에 따라 향후 시 주석의 장기 집권 가능성도 한층 커지기 때문이다. 20차 당대회가 열리는 2022년이면 시 주석은 69세가 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칠상팔하는 당내 명문화된 강제 규정이 아니라서 당 일각에서는 정년 규칙을 변경해 왕 서기를 유임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지만, 반발이 적지 않아 성사는 불투명하다"고 내다봤다. 이 밖에 시 주석의 이름 석 자를 딴 '시진핑 사상'이 당장(黨章·당헌)에 들어가는지도 관심사다. 이는 시 주석이 마오쩌둥과 덩샤오핑 반열에 오르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이다.

베이징 정계 소식통은 "이번 당대회의 모든 관심은 오로지 시진핑 한 사람에게 집중돼 있어 천·후 서기도 모두 조연에 불과하다"면서 "'시진핑의, 시진핑에 의한, 시진핑을 위한' 독무대를 예고하고 있다"고 관전평을 제시했다.
kimhye@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