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법 “노조원 선전방송 징계는 부당”…현대重 사건 파기환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노동조합원이 회사 취업규칙에서 정한 허가를 받지 않고 선전방송과 유인물 게시 행위를 하고, 내용 일부에 허위나 명예를 훼손하는 표현이 포함돼 있다하더라도 전체적인 허위성을 인정해 징계할 수 없다는 취지의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3부(주심 김창석 대법관)는 노조 조합원인 정모씨가 HD한국조선해양 을 상대한 낸 징계처분무효확인 소송 상고심에서 징계 처분을 인정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부산고등법원으로 돌려보냈다.
재판부는 “원고의 선전방송이나 유인물 게시 행위는 노동조합의 정당한 업무를 위한 행위에 해당된다고 볼 여지가 크고, 따라서 이를 이유로 한 징계는 허용되지 않는다고 봄이 상당하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원심판단에는 노동조합의 정당한 업무를 위한 행위 및 징계사유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고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해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있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이 2014년 11월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고, 이듬해 1월 경영난을 이유로 1000여명에 대한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을 실시하자 노조는 반대투쟁을 벌일 것을 결의했다.
이에 따라 정씨는 2015년 3~4월 출근시간 무렵 12회에 걸쳐 선전방송을 하고, 유인물을 1회 게시했다. 회사는 이를 이유로 정씨에게 정직 4주의 징계처분을 내렸고, 정씨는 무효확인소송으로 맞섰다.

1심은 “회사가 노동조합의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원고에게만 징계처분을 했는데 이는 징계형평성에 있어 불균형이 크고, 징계사유의 실체적 정당성을 결여하고 있다”며 “근로기준법상 부당징계에 해당해 무효”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2심은 "징계처분 내용이 객관적으로 명백히 부당한 것으로 사회통념상 현저하게 타당성을 잃어 징계권자에게 맡겨진 재량권을 일탈·남용한 것으로 보기 어렵다"며 회사의 손을 들어줬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