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눈치' 정관 고치는 中기업 "공산당 경영개입 허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중국 기업들이 5년마다 열리는 제19차 전국대표대회(19차 당대회)를 앞두고 당의 경영 개입을 허용하는 정관을 속속 추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 대한 힘 실어주기라는 평가 속에 중국 기업의 정치화가 또 다른 마찰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17일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중국 본토 증시에 상장된 3314개 기업의 정관을 조사한 결과 지난달 말까지 최소 288개사가 '당이 경영판단에 깊이 관여하는 것을 허용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조항을 추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기업들은 ▲사내에 당 조직(당 위원회)를 설립한다 ▲중요한 경영 의사 결정시에는 당의 의견을 우선적으로 듣는다 ▲회사의 최고경영자(또는 이사장)는 사내 당 조직의 장을 겸임하도록 한다 등의 내용을 정관에 반영했다.

아직은 전체 상장기업의 1% 수준에서 정관이 변경됐지만 이처럼 기업경영 의사 결정에까지 당의 관여를 허용한 뒤 정관에 반영하는 것은 이례적인 것이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특히 이 회사들 가운데 197개사가 지난 4~7월에 집중적으로 정관을 변경했다. 오는 11월 5년만에 열리게 될 당대회를 의식한 기업의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정관을 변경한 곳은 국영기업인 공상은행과 바오산 강철, 중국연합망(차이나텔레콤)과 광저우자동차그룹 등이다.
광저우자동차그룹 사내에 '공산당위원회' 같은 당 조직 설치도 공식화했다. 앞서 중국 국유기업 32개사도 당으로부터 경영 자문을 받는 자문위를 설치해 공산당과의 '코드 맞추기'에 본격 돌입했다.

지난해 가을 시 주석은 "당이 기업을 선도하는 확고한 존재"라는 점을 밝히며 정치에 의한 기업 지배 강화를 예고했다. 시 주석의 이 같은 체제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는 예상 속에 11월 이전까지 정관을 통해 '충성'을 맹세하고 당 지도부에 의한 과도한 규제나 단속을 피해가려는 기업의 '몸 사리기'는 더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중국 기업과 합작한 글로벌 기업 등은 공산당의 뜻에 따라 인사와 신규사업 결정 등 경영 전반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며 "정치 주도의 기업 경영은 국내 과제 해결을 위해 국제적인 상황을 무시해 수출입 등 무역 마찰을 일으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