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의 석탄]②말로만 듣던 '아오지 탄광'서는 뭘 캐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13 탄광, 매장량 1억5000만 톤 추정 대규모 갈탄광산

탄광(사진=게티이미지뱅크)

탄광(사진=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북한은 현재 241개의 석탄 광산이 개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유명한 곳은 이른바 '아오지 탄광'이라고 불리는 6·13 탄광이다. 권력에 밉보이면 끌려간다고 말하던 바로 그곳이다.

함북 경흥군에 위치하고 있는 이곳은 갈탄광으로 매장량은 약 1억5000만 톤으로 추정된다. 이 일대는 1936년 석탄을 원료로 인조석유를 제조하는 석탄액화공장이 세워지면서 공업도시로 발달했다고 한다.
아오지 탄광이라 불렸던 이곳의 현재 명칭은 6·13 탄광인데 김일성 주석이 직접 찾아 현장지도를 했던 날을 기념하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아오지'라는 이름을 버린 이유는 북한을 방문해 김 주석과 만났던 소설가 황석영의 글에서 짐작해볼 수 있다.

그는 음식 에세이를 모은 '황석영의 밥도둑'이라는 책에 김일성이 "함경북도 일대에는 한때 여진족이 살았다 하면서 아오지 탄광의 아오지는 '불타는 돌'이란 여진 말이며, 주을 온천의 주을은 '뜨거운 물'이라는 여진 말이라고, 인민들 중에도 예전 여진의 성을 가진 사람이 간혹 있어서 모두 우리식으로 고쳐 주었다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이 아오지 탄광에서 현재도 활발히 석탄을 캐고 있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지난 2015년 미국 자유아시아방송은 함경북도 탄광 대다수가 설비 노후화와 자재 부족으로 채광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아오지 탄광은 1980년대 연간 석탄 생산량이 70만 톤에 달했으나 현재는 설비가 낡아 채광을 아예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었다.
[북한의 석탄]①대북제재 '구멍' 북한 석탄 매장량은?
[북한의 석탄]②말로만 듣던 '아오지 탄광'서는 뭘 캐나?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