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정부 정책과 거꾸로?…국회 4급 女보좌관 5.9%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집권여당 민주당에서도 4급 여성보좌관 단 17명뿐

국회 본회의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국회 본회의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문재인 정부가 성평등 정책을 전면에 내걸고 있지만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국회에서조차 여성 보좌진들은 유리천장에 가로막혀 채용 실적이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아시아경제가 한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정당별 여성보좌진 채용현황(지난달 말 기준)을 조사한 결과 4급 여성 보좌관의 비율은 5.9%인 것으로 나타났다. 4급 보좌관 전체 596명 중 여성은 단 35명뿐이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도 7.1%로 4급 여성 보좌관 비율이 10%를 넘지 못했다. 정당별로는 자유한국당 4.7%, 국민의당 5.0%, 바른정당 2.5%, 정의당 9.1% 등이다. 전체 의원실 중 인턴을 제외하고 보좌진에 아예 여성이 없는 경우도 7곳이었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공약으로 ▲남녀동수 내각 구성을 위한 지속적 노력 ▲중앙 및 지자체 여성 관리직 공무원 임용목표제 적극 시행 ▲공기업 준정부기관 여성 관리자 비율 확대 추진 등을 내걸었다. 또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100대 국정과제에서도 성평등을 포함한 차별 없는 공정사회를 목표로 세운 바 있다. 하지만 장관 등 상징적 내각에만 여성할당이 적용되고 있을 뿐 정작 주요입법이나 정무에 관여하는 보좌관 업무의 여성 소외현상은 전혀 개선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4급과 달리 9급 및 인턴과 같은 낮은 직급에서는 여성비율이 9급의 경우 72.5%, 인턴은 57.6%로 월등히 여성비율이 높았다. 하지만 직급이 올라갈수록 여성의 비율(7급 30.9%, 6급 26.4%, 5급 17.0%)은 현저히 줄어들었다. 국회 보좌진 승진에 있어서 여성들에게 유리천장이 존재하는 셈이다.

文 정부 정책과 거꾸로?…국회 4급 女보좌관 5.9%뿐 원본보기 아이콘
국회 안팎으로 남성 중심 문화가 형성된 것도 한 몫을 했다. 한 여성 비서관은 "남성들 간의 친분관계가 공고한 국회에서 여성이 끼기는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며 "그런 조직적 문화 때문에 여성 의원들 중에도 여성 보좌관을 꺼리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여성 관련 정책이나 입법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다. 한 보좌관은 "여성 민원인들의 경우 성폭행이나 가정폭력, 직장에서 피해 사례 등을 상담하러 오는 분들이 많은데 이런 민원을 남성 보좌관들이 제대로 반영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보좌진에도 의무할당제를 적용했으면 좋겠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 여성 보좌관은 "비례여성으로 들어온 의원을 대상으로 보좌진에 여성을 고용하게 하는 등 제도적인 지원을 했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