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윤한홍 "담뱃값 인하, 민주당 찬성하고 좋아할 줄 알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당론으로 채택될 것…국민 가처분소득 증대 효과 있어 반대 이유 없다"

윤한홍 "담뱃값 인하, 민주당 찬성하고 좋아할 줄 알았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담뱃값 인하 법안'을 대표발의한 윤한홍 자유한국당 의원은 28일 "법안을 발의하면 더불어민주당에서 찬성하고 좋아할 줄 알았다"며 "민주당이 야당 시절 지속적으로 담뱃값 인하를 요구하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윤 의원은 이날 cpbc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올 초 당시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발행한 책자에서도 '서민을 위해 담뱃값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작년 연말에는 민주당 대표 중진의원이 '담뱃값 내려야 한다, 서민증세만 가져왔다'고 주장했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어 "한국당이 '정책판단에 문제가 있었으니 내리자'고 하니까 그 분들이 다시 반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담뱃값 인하가 연 4조8000억원에 달하는 세수 감소를 불러올 것'이라는 사회자의 발언에 "세수가 줄어든다는 표현보다는 서민들에게 가처분소득 증대 효과가 있다고 표현하는 게 낫겠다"는 말로 응수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고소득자에게 세금을 더 받아서 국민들에게 나눠주겠다는 것이나, 저소득층 세금 부담을 줄이고 가처분소득을 증대시켜 주겠다는 건 똑같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셀프 인하' 논란에 대해선 "담뱃값을 인상할 때 정책 목표는 건강 문제였다. 금연을 통해 국민건강 증진을 시키겠다고 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담배 판매량이 줄었다가 85~90%까지 원상회복 되고 있다"고 전했다.

'담뱃값 인상이 세수확보용이었다고 자인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 윤 의원은 "당초 정책 목표는 그렇지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그렇게 되어버린 것"이라고 인정했다.

그는 "가격정책 보다는 금연 장소를 확대한다든지 하는 다른 정책을 통해서 금연효과를 누리는 것이 더 바람직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유 의원은 한국당 내 다수 의원들이 담뱃값 인하 법안에 동의하고 있다며, 당론 채택 가능성에 힘을 실었다. 그는 "당론으로 채택될 것으로 보고 있다. (당 내에서) 정책 자체가 필요하다고 인정하고 있다"면서 "국민들에게 약속한 일이고, 잘못됐다면 빨리 시정해야 할 부분이 있고, 국민들에게 가처분소득 증대 효과를 주는 정책이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담뱃세, 유류세 인하는 홍준표 한국당 대표의 대선 후보 시절 공약이기도 하다. 이에 대해 유 의원은 "대선에서 졌다고 해서 대선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약속했던 것을 없었던 일로 할 순 없다"며 "대선 공약을 실현하겠다는 책임정치의 일환"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유류세를 인하하면 국민들에게 바로 소득증대 효과가 생기는 것이고 국민 호주머니에 돈이 더 생기는 것"이라며 유류세 인하 법안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