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마존 프라임데이의 역설 "美생산성 100억달러 까먹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테크크런치

사진=테크크런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당신이 5분마다 새로운 할인 상품이 공개되는 아마존 프라임데이에서 좋은 상품을 찾으려 할 때마다 당신의 직장 혹은 국가는 경제적인 타격을 받을 위기에 처한다."

미 경제방송 CNBC는 11일(현지시간)부터 시작한 아마존 프라임데이에 대해 이같이 분석했다.
CNBC는 직원들이 아마존을 지켜보는 동안 얼마나 많은 생산성이 감소할 수 있는가에 대해 "약 100억 달러(11조4900억달러)의 손실이 날 수 있다"고 추산했다.

아마존 프라임데이는 30시간 동안 진행된다. 매 5분마다 새로운 할인상품이 공개된다. 한시간당 12개의 상품이 나오는 셈이다. 30시간 중 약 3분의 1은 직장에서 일하는 시간으로, 상품 한 개당 1분씩 쇼핑을 한다고 보면 약 120분 그러니까 두 시간을 쇼핑에 할애하게 된다.

마케팅 회사인 플루언트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자의 78%는 직장에서도 프라임 데이를 지켜볼 것이라고 답했다. 오직 22%만이 직장에서는 프라임데이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미국 국내총생산(GDP)은 18조5000만달러로, 미국 근로자들은 시간당 약 0,92달러의 생산성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아마존에 할애하는 시간과 아마존 가입자수를 곱하면 약 10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한다는 결론이 나온다는 게 CNBC의 계산이다.

관련해 노드소스의 조 맥케인은 "현실은 사람들이 아마존을 직장과 집, 기차 등 모든 곳에서 하고 있다"며 "프라임데이에 사람들이 일에 집중못하냐고요? 블랙프라이데이나 사이버먼데이 만큼이나 산만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다만 CNBC는 이같은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오늘 하루 나온 매력적인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프라임에 신규 가입하기도 하며, 프라임 가입자들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쇼핑과 결제에 사용하는 정확하게 알 수도 없다는 점에서 추산일 뿐"이라고 일축하기도 했다.

이어 "직장에서 100억 달러의 손실을 보지 않을 수도 있다"며 "이미 사람들은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윔블던 테이스 토너먼트 등에 시간을 허비하고 있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아마존 프라임데이의 역설 "美생산성 100억달러 까먹는다" 원본보기 아이콘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