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세안10개국을가다]봉제산업으로 크는 캄보디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캄보디아의 수도 프놈펜에서 남서쪽으로 220여㎞ 떨어진 최대 항구도시 시아누크빌에는 캄보디아 정부가 정책적으로 발전시키고 있는 특별경제구역(SEZ)이 3개나 자리 잡고 있다. 캄보디아에서 유일하게 국제항구가 위치해 있고, 국제공항과 고속도로, 철도 등 광역교통 인프라가 구축돼 있는 시아누크빌의 발달된 교통 인프라를 높이 평가한 데 따른 것이다.

시아누크빌 지역에는 일본과 중국이 각각 투자한 SEZ가 조성돼 가동 중이다. 시아누크빌의 스퉁하브 지역에는 일본 주도의 항구 SEZ(70만㎡)가 있다. 중국 민간이 조성한 SEZ는 규모가 분당 신도시와 비슷한 1688만㎡에 이른다. 캄보디아 측이 조성한 스퉁하브 SEZ(990만㎡)도 있다. 각 SEZ에서 생산된 물품들은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을 넘어 세계 각지로 퍼져나간다.
[아세안10개국을가다]봉제산업으로 크는 캄보디아
AD
원본보기 아이콘

노동집약적 산업의 힘= 동남아시아의 젖줄인 메콩강 유역의 비옥한 충적평야에 자리한 캄보디아는 현재 눈부신 발전 속도를 자랑하는 국가다. 세계은행(World Bank)은 캄보디아의 경제성장률이 올해 6.9%, 2018년 6.9%, 2019년 6.8%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일대일로(一帶一路ㆍ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책을 추진하는 중국이 산업 생산능력을 수출할 대상지로 캄보디아를 지목한 이후 캄보디아를 향한 중국 제조업체들의 이전이 잇따르고 있다.
SEZ는 캄보디아의 발전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현재 캄보디아 5개 지역에 있는 총 9곳의 SEZ에서는 145개 기업이 입주해 6만8000여명이 일하고 있다. 민간이 개발해 외국 기업에 임대하는 임대 공장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는 SEZ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에 입주한 기업들은 수출, 수입, 고용 등에서 절차적인 문제로 프놈펜의 정부기관을 찾아가지 않고 현장에서 해결할 수 있다.

SEZ는 캄보디아 정부의 투자우대 조치 등에 힘입어 아세안 제조업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2015년 SEZ 수출액은 12억달러로 전년 대비 2배 이상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기업의 진출이 잇따르고 SEZ에서 제조되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가 진행된 데 따른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 사실상 중국이 독점해온 노동집약적 제조업인 섬유, 봉제, 신발, 전자부품 등이 집중 육성되고 있다. 전통 농업 국가이던 캄보디아는 1991년 파리조약을 계기로 시장을 개방해 제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했다. 캄보디아 제조업의 GDP 기여율은 약 24%이며, 연간 성장률 10% 안팎을 기록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봉제는 캄보디아 전체 수출의 약 80%를 차지한다. 캄보디아 봉제산업의 성장은 중국 등 주요 생산 거점국의 임금 상승과 유럽연합(EU)의 일반특혜관세(GSP) 원산지 규정 개정이 도왔다. 유럽시장 수출 시 관세혜택 범위가 기존 부가가치율 70%에서 30%로 조정된 이래로 유럽지역이 캄보디아 봉제산업의 주요 수출국으로 자리 잡았다. 캄보디아의 봉제 부문 수출은 2015년 1분기 약 17억달러를 기록, 전년 대비 11% 증가하며 캄보디아 제조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캄보디아섬유제조업체협회(GMAC)에 등록된 업체는 총 600여곳에 이른다. 이 중 한국 봉제 공장도 60개사 정도가 진출해 있다. 섬유봉제산업에 대한 외국인 투자금액도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다.

최대 난적, 임금 상승= 캄보디아 경제를 떠받치는 봉제산업 부문을 중심으로 최저임금 인상 요구가 높아지는 점은 국가적 위험으로 간주되고 있다. 캄보디아는 경제발전, 노동분쟁, 정치적 영향에 따라 지난 수년간 최저임금이 연 20% 내외로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2016년 140달러이던 최저월임금은 올해는 153달러로 결정됐다. 이는 이웃 국가인 베트남 내 일부 지역보다 높은 수준이다. 2013년 총선 이후 노동자 시위와 정치적 소요 사태가 벌어진 것이 이후 임금 인상 압박 요인으로 작용했다.
[아세안10개국을가다]봉제산업으로 크는 캄보디아 원본보기 아이콘

가파른 임금 인상을 견디지 못한 일부 섬유봉제회사들은 폐업을 피할 수 없었다. 현지에 진출한 우리나라 섬유봉제 관련 기업 중 상당수도 높은 인건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이웃 국가인 베트남 등 제3국으로의 공장 이전이나 폐업을 심각하게 고려 중이다.

임금 인상과 더불어 캄보디아 노동자의 숙련도도 아쉬운 대목으로 꼽힌다. 캄보디아 근로자의 노동생산성은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숙련에는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다는 평가다. 새로 유입되는 노동자의 30% 정도는 학교 교육을 전혀 받지 못해 단순 반복작업만 가능한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다만 악재에도 캄보디아에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은 임금 수준을 기반으로 한 사업체들이 늘고 있다. 캄보디아 내 공장 수는 2016년에도 증가했다. 2016년 상반기 수출 또한 전년 대비 9.4% 증가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