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文 대통령 “북 미사일 ICBM에 근접…발전 속도 예상보다 훨씬 빠른 게 더 큰 문제”(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총리실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정상만찬을 가진 뒤 만찬회담 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베를린=EPA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총리실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정상만찬을 가진 뒤 만찬회담 언론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베를린=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베를린=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독일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북한이 어제 발사한 미사일은 거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근접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독일 베를린 총리실에서 가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만찬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은 현재의 수준도 문제이지만 발전의 속도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다는 게 더 큰 문제"라며 "북한의 ICBM 개발은 2년쯤 후에나 가능할 것으로 한국과 미국의 전문가들이 예상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 출국 하루 전 북한이 시험발사에 성공한 ICBM이 북한 미사일에 대한 문 대통령의 인식 변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지난달 22일 미국 CBS와 가진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과 미사일로 뻥을 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사거리는 늘었지만, 정확도와 핵탄두 탑재 가능 여부는 미지수이고, 이 역시 2∼3년 후쯤 가능할 것으로 판단할지 모르지만 지금 속도로 보면 안심할 수 없는 심각한 상황이고 미국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내일(6일) 아침의 시진핑 주석과의 회담, 저녁의 한미일 만찬 회담에서 깊이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북한의 도발(수위)가 높아진 만큼 국제사회의 압박이 강해져야 하지만 제제와 압박이 북한을 완전한 핵 폐기를 위한 대화의 테이블로 이끄는 수단이 되어야 하고 평화 자체를 깨뜨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와 공조해 최대의 압박과 제재를 가할 필요가 있지만, 선제타격을 비롯한 실질적인 군사적 옵션은 배제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이 시점에서 제일 큰 걱정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문제로, 특히 어제 발사한 미사일은 굉장히 고도화한 것으로 한반도와 세계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이라며 "국제적 압박과 제재가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는 경제 문제를 논의하는 회의이지만 북한미사일의 심각성을 고려해 회원국의 공동결의를 담아내기 위한 의장국으로서의 관심을 보여 주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총리실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정상만찬에 앞서 만찬에서 논의할 내용을 발표하기 위해 발표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베를린=EPA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총리실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정상만찬에 앞서 만찬에서 논의할 내용을 발표하기 위해 발표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베를린=EPA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이에 대해 메르켈 총리는 "G20의 모든 국가가 동의하면 공동성명 채택도 가능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니다"라면서 "모든 회원국이 이 문제를 논의했다는 내용과 유엔 결의 및 그 조치에 따라야 한다는 정도의 내용을 의장국 성명에 기술적으로 포함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메르켈 총리 “G20에서 북한 문제에 대해 아무런 말을 하지 않는다는 건 말이 안 된다”는 말도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유엔 안보리에 맡기되 G20은 원칙적인 입장에서의 공동의지를 표명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이 북한에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중국이 지금까지 역할에 더해서 조금 더 기여해주기를 기대한다"며 "내일 시진핑 주석을 만나 이 부분에 대해 정말 진솔하고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6일(현지시간) 오전 9시부터 40분 동안 시 주석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이다.






베를린=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