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서도 "수송용 연료에만 국한해 한계 뚜렷" 목소리
미세먼지 다양한 원인 못보고 '경유'에만 집착한 결과
기재부 "경유세 인상 없다" 못 박았지만 불씨는 살아있어
발전용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경유세도 장기적으론 인상될수도
[아시아경제 김혜민 기자] 지난해 6월 정부는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의 일환으로 수송용 에너지 가격 조정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차 연료인 휘발유·경유·LPG 가격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자세히 살펴보겠다는 목적이었다. 4일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진행한 공청회는 지난 1년 간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였다. 공청회에서 내린 결론은 '경유세를 인상해도 미세먼지를 잡을 수 없다'는 것이었다.
이는 미세먼지의 주범을 '경유'로 단정짓고 연구를 시작했기 때문에 벌어진 일이라는 지적이다. 원인은 경유차 외에도 공장에서 내뿜는 연기, 해외에서 불어오는 미세먼지 등 다양한데 수송용 에너지 가격만 살피기로 해 출발부터 한계에 부딪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공청회에서도 이같은 지적이 여러차례 나왔다. 성명재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는 "미세먼지 감축 대책으로 수송용 에너지에만 집중해서 연구가 이뤄졌다"며 발전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에너지세제개편으로 논의를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석광훈 녹색연합 연구위원은 "유류세에 너무 많은 목적을 부여하고 있다"며 "유류세로 모든 걸 해결하려는 인식부터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수송용 에너지 가격을 환경요인, 그 중에서도 미세먼지에 국한해 살펴보는 것도 한계는 뚜렷했다. 연구과정서 교통혼잡, 산업에 미치는 영향, 국민 부담 등을 살펴보긴 했지만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시작된 연구였던 만큼 출발선이 같을 순 없었다.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한 이동규 조세재정연구원 조세지출성과관리센터장 역시 "연구범위가 한정돼있다보니 제한이 있었다"며 "미세먼지 대책으로 나오다 보니 효과를 좀 더 타겟팅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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