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무혐의' 정명훈…롯데문화재단 유스오케스트라 음악감독 맡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내년 1월 창단연주회…"젊은 음악인 양성에 힘 보탤 것"

지휘자 정명훈. 사진=롯데문화재단

지휘자 정명훈. 사진=롯데문화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인서 기자] 지휘자 정명훈(64)이 롯데문화재단에서 연내 창단 예정인 '원 코리아 유스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 국내 음악계에 복귀한다.

롯데문화재단은 젊고 실력 있는 연주자를 양성하기 위해 '원 코리아 유스 오케스트라'를 연내 창단하고 초대 감독으로 정명훈 지휘자를 선임했다고 25일 밝혔다. 정 지휘자가 국내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을 맡는 것은 2015년 말 서울시향 예술감독 사퇴 이후 약 2년 만이다.
롯데문화재단은 현재 오디션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오디션을 거쳐 선발된 10~20대 연주자들에게는 정 지휘자를 포함한 국내외 전문 연주자들과의 리허설 및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기량을 연마할 기회를 제공한다. 우수단원에게는 실내악 콘서트에 설 수 있는 특전도 준다. 이 오케스트라는 내년 1월11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창단 연주회를 열 예정이다.

원 코리아 유스 오케스트라의 코치진으로 정 지휘자가 명예음악감독으로 있는 라디오 프랑스 필하모닉에서 수석 연주자로 활동 중인 엘렌 드빌뇌브(오보에), 제롬 봐생(클라리넷) 등이 참여한다. 모집부문은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플루트,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호른, 트럼펫, 트롬본, 베이스 트롬본, 튜바 등이다. 지원 자격은 만 19~28세(1989~1999년생)다.

정 지휘자는 2006년 1월 서울시향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한 이후 단원 선발부터 연주력 향상, 레퍼토리 확장에 이르기까지 악단의 기량을 크게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2015년 말 박현정 전 서울시향 대표와의 갈등 끝에 사퇴했다.
항공료 횡령 의혹 등으로 고발된 사건에서는 최종 무혐의 판결을 받았다. 지난 23일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는 10개월간 조사 끝에 횡령 혐의를 인정할 만한 증거가 나오지 않아 '혐의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했다. 정 지휘자는 무혐의 판결을 받은 뒤 "앞으로 한국 오케스트라 발전과 재능 있는 젊은 음악인의 양성을 위한 일을 통해 대한민국 발전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밝혔다.

2015년 10월 설립된 롯데문화재단은 현재 서울 송파구에 있는 클래식 전용 공연장 롯데콘서트홀 운영 등을 맡고 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출연한 사재 100억원 등 총 200억원을 조성해 만든 재단으로 신 회장이 이사장을 맡고 있다.



장인서 기자 en130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