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세계 10명 중 1명은 '비만'…정크푸드가 주원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전 세계 인구 10명 중 1명 이상이 비만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2일(현지시간) 미국 의학전문지 뉴잉글랜드의학저널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73개국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조사를 시작한 1980년과 비교해 비만 인구는 2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이 중 성인 비만인구는 약 6억4000만명이며, 어린이 비만인구도 1억2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만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인식되고 있는 미국의 경우 전체 인구의 26.5%가 비만이며 특히 어린이의 12.5%가 비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비만 인구 비율이 1980년 대비 16%포인트 증가하며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비만인구 증가속도를 보였다. 이 밖에도 사우디 아라비아, 알제리, 이집트도 비만 인구 증가 속도가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라틴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은 비만인구 비율은 다소 낮지만 증가 속도만큼은 빠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의 경우 1980년 비만인구 비율이 1% 미만이었지만 이번 조사에서 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스캐롤라이나대학의 배리 팝킨 영양학 교수는 "전 세계에서 비만율이 감소한 나라가 없고, 비만 인구 증가율이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는 이번 연구결과는 비만과 관련된 엄청난 사회적 비용을 감안하면 매우 놀라운 일이다"고 평가했다.
연구팀은 비만의 원인으로 값 싸지만 영양소가 부족한 이른바 '정크푸드'를 지목했다. 반면 현대인들의 신체활동 둔화는 비만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분석했다.

건강 측정 및 평가 연구소의 아시칸 아프신 박사는 "신체 활동의 둔화는 전 세계적으로 비만인구가 증가하기 전부터 일어났다"며 "사람들이 섭취하는 식품이 비만의 주요 원인인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