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완의 실험, 기성용 시프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라크전 스리백 가동…0-0
기성용이 중앙서 수비진 조율
수비선 효과 봤지만 공격은 답답
여러 실험 해봐, 결과 의미 없다

기성용 [사진=김현민 기자]

기성용 [사진=김현민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축구대표팀이 8일(한국시간) 열린 이라크와의 친선경기에서 이겼다면 좋았겠지만 비겼어도 소득은 있었다. 원정경기의 위험으로부터 골문을 지키기 위한 수비전술 시험은 해볼 만했다. 토너먼트 결승에서 경기 종료를 몇 분 앞두고 총공세를 하듯 이라크의 골문을 노릴 이유는 없었다. 전반전보다 후반전이 좋았고, 과정을 통해 문제점을 살핀다면 카타르 원정에서 승점 3점을 기대할 수도 있다.

대표팀 주장 기성용(28ㆍ스완지시티)은 아랍에미리트연합의 라스알카이마 에미레이츠클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가전에서 이라크와 0-0으로 비긴 다음 "결과는 큰 의미가 없다. 여러가지 실험을 하고 적응을 했다"고 강조했다. 결과 대신 내용을 얻었다는 뜻이다. 대표팀은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120위인 이라크를 상대로 골을 넣지 못했다. 그래도 소득은 있다. 수비수 세 명을 세우는 스리백(3-back) 전술을 충분히 실험했다.
우리 대표팀은 러시아월드컵 최종예선에서 유독 원정경기에 약했다. 1무2패, 승점 1점을 따는 데 그쳤고 이 부진이 짐이 됐다. 수비전술을 성공적으로 실험해 선수단 전체가 확신과 자신감을 가져야 했다. 이라크와의 경기는 실험을 하기에 안성맞춤이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63)은 "중요한 경기였다면 경기 시작 5분 만에 포백(4-back)으로 전환했어야 했다. 실험한다는 차원에서 스리백을 유지했다"고 했다.

대표팀의 스리백은 두 가지가 혼합됐다. 수비수 세 명이 자기 자리를 지키는 정통적인 방식을 사용하면서 중앙 수비수가 수비와 미드필더 자리를 오가는 변화를 가미했다. 기성용이 열쇠였다. 기성용은 홍정호(28ㆍ장쑤 쑤닝), 장현수(25ㆍ광저우 R&F) 사이에서 수비진 전체를 지휘했다. 슈틸리케 감독은 "후반에 더 적극적이었던 점을 참고하겠다"고 했다. 문제점을 보완한다면 오는 14일 도하 원정경기에서 의미있는 승점을 따낼 수 있다.

공수 불균형은 반드시 해소해야 한다. 스리백을 선택한 대표팀의 수비는 안정됐지만 공격이 답답했다. 우리 진영에 수비수들이 세 명 이상 머무르면서 상대의 빠른 공격을 저지했다. 지동원(26ㆍ아우크스부르크), 손흥민(25ㆍ토트넘) 등 일선 공격수들의 압박이 잘 돼 수비는 더 단단해졌다. 그러나 공격수들이 94분 동안 슈팅 다섯 개를 시도하는 데 그쳤다. 그나마 유효슈팅은 없었다. 대표팀은 최종예선 원정경기에서 한 골도 넣지 못했다.
대표팀은 월드컵 최종예선 세 경기를 앞뒀다. 카타르와 경기한 다음에는 이란(8월31일ㆍ홈)과 우즈베키스탄(9월5일ㆍ원정경기)을 상대한다. 한국은 8일 현재 A조 2위(4승1무2패ㆍ승점13)다. 조 2위까지는 본선에 직행한다. 하지만 3위 우즈벡과 불과 1점차여서 안심하기는 이르다. 카타르를 잡아야 2위를 지킬 수 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