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관천의 막전막후] 정윤회, 최순실, 정유라…그리고 진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관천 본지 편집국 전문위원

박관천 본지 편집국 전문위원

원본보기 아이콘

박근혜 정권의 '비선실세' 최순실의 딸인 정유라(유연으로 개명)씨가 결국 한국으로 돌아왔다. 2016년 8월 유럽으로 도피한 지 10개월만이다. 검찰에 체포된 그가 어떤 말을 내놓을 지 주목된다. 국정농단 사태의 가장 큰 수혜자로서 진실을 털어놓기를 많은 국민들이 바라지만, 애당초부터 진실을 기대했다가는 헛물만 켜는 꼴이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그는 이제 겨우 21살,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수사가 시작될 때 20살 이었고 어릴 때부터 위세당당했던 어머니 덕(?)에 온갖 특혜를 받고 자랐다.
흔히 부모를 보면 자식도 알 수 있다고 한다. 그는 아버지 정윤회, 어머니 최순실로부터 무엇을 보고 배웠을까. 자신의 특혜에 이의를 제기하던 친구들에게 '돈과 배경도 능력이니 니네 부모를 원망하라'며 막말을 퍼부었던 그다.

필자는 정유라가 금메달을 딴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이 끝난 후 정윤회씨와 통화를 했다. 기분 좋은 분위기(?)를 빌어 정유라의 승마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 제기 된 심판 기획수사, 클리닉(마장대회 판정 후 심판과 선수가 비디오를 통해 조언하는 과정) 생략 등의 의혹을 전해주기 위해서였다. 그 해 초 정씨가 정유라 지원에 소극적이던 현명관 마사회장을 불러 식사하면서 면박을 줬다는 사실도 알고 있던 터였다.

하지만 정씨의 예상 외 반응에 정작 전하고자 했던 말을 하지 못했다. 그는 5살부터 엉덩이가 짓무르게 훈련한 유망주를 심판 등 나쁜 사람들이 음해하고 있다고 소리쳤다. 체육전문가인 노승일 씨가 정유라의 해외 전지훈련을 지켜 본 소감과는 정반대 의견이다. 자신과 가족들의 행동이나 도덕성에 대한 반성의 기색은 전혀 없었다.
최순실은 어떤가. 정유라의 덴마크법원 항소철회에 따른 국내송환이 발표되기 하루 전 그는 "국가가 정유라를 블랙머니의 장본인으로 몰아가 20대 초반 한 여성의 영혼을 죽게 하고 육체만 남아있게 했다"고 울부짖었다. "고등학교마저 잘리고 국제대회에도 못나가게 해 희망과 꿈을 다 지웠다"고 외치면서 "(이런식의 조사라면) 대한민국 체육특기생 전체가 다 걸릴 일"이라고 남탓을 했다.

한국 송환결정이 발표 된 29일에는 "유연이는 삼성 말 한번 잘못 빌려 탔다가 완전히 병신이 됐다. 딸을 협박하지 말라"고 했다. 뜨거운 모정이며 딸을 망친 장본인이 자신이라는 사실을 까맣게 잊은 듯이 보였다.

부모 외에 또 다른 한 명, 정유라에 조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은 귀국 후 변호를 담당할 것으로 알려진 이경재 변호사다, 그는 2014년 말 정윤회 문건 사건 때 정씨를 변호했고, 지난 3월 국정농단 장본인 최순실을 대변해 공식기자회견까지 한사람이다. 정윤회가(家)와 인연이 대단해 보이는 가운데 입국예정인 정유라에게 수사를 대비해 훈련까지 도왔다는 말도 들린다. 그런 이 변호사가 정유라에게 진실을 말하도록 조언하지는 않을 것 같다. 송환과정에서 범죄 혐의자라고는 볼 수 없는 환한 미소를 보였던 그녀도 자신을 자책하기 보다는 엄마, 삼성 등 남탓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18세기 프랑스의 계몽주의 철학자 볼테르는 진실과 관용의 가치를 주장하면서 인간이 거짓을 말하고 행동할 때 순간적으로 유리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억측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진실은 마음을 편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긍정의 에너지를 공급하며 관용과 사랑을 불러 일으킨다고 말했다

그럴 가능성은 희박해 보이지만, 정유라의 고해성사를 기대해 본다. 그래야만 대한민국의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를 분노케 했던 당사자로서 그나마 관용을 바랄 수 있다.






박관천 전문위원 parkgc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