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반포·서초·여의도, '묶음' 개발 시작됐다… "주민 불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서울 반포·서초·여의도 재건축 단지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지정 작업이 시작됐다. 단지별 정비계획을 추진하는 방식이 아닌 교통, 기반시설, 상업지역 등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조치다. 지구별 표정은 엇갈린다. 통합 개발로 균형있는 계획안이 수립되는 대신 개발 속도가 늦춰질 수 있어서다. 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는 이유다.

한강변 일대 아파트 전경.

한강변 일대 아파트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2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압구정 지구단위계획 지정에 대한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가 이뤄진 24일, 반포·서초·여의도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도 함께 진행했다. 반포와 서초, 여의도 등 아파트지구 3개소 총 469만1066㎡에 대한 것으로 압구정과 함께 통합 관리를 추진하기 위한 첫 단계다.
이번 지구단위계획 지정 범위는 역대 최대 규모다. 용역과 주민 공람에 이어 도건위 심위까지 올라간 압구정 지구가 115만㎡(24개 단지·1만가구)였던 반면 반포 지구는 265만㎡(65개 단지·3만2000가구), 서초 지구는 150만㎡(22개 단지·1만4000가구)에 달한다. 그나마 작은 여의도 지구도 55만㎡(11개 단지·6000가구) 규모다.

현재 이들 지구는 단지별 재건축을 위해 수립한 정비사업 중심의 '개발기본계획'에 맞춰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서울시는 지구단위계획 지정을 통해 주택은 물론 상업지역과 기반·교통시설을 연계한 관리에 나서게 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용도지역이나 용적률이 서로 다른 아파트가 재건축 계획을 마련하면 상반된 개발이 이뤄질 수 있어 정비사업 범위를 지구 단위로 확대한 것"이라며 "유기적이고 광역적인 도시관리를 위한 선제적 조치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계획안에 주거지 목적 외 시대·공간적 요구사항까지 반영할 계획이다. 이른바 '탈 주거지화'에 따른 공간구조계획으로 공공 이익과 개발 욕구를 중재할 수 있는 잔여지 관리방안까지 고민하기로 했다. 앞서 진행 중인 압구정 지구에 대한 검토도 진행한다.
주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구단위계획 수립 중에도 기존에 추진 중인 정비사업은 중단 없이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주민 요구사항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자치구 등을 통한 주민 설문조사와 공청회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엇갈린다. 서울시가 해당 지구에 대한 지구단위계획 지정을 이미 예고한 바 있지만 본격적인 움직임이 시작돼서다. 실제 압구정 지구의 경우 지난주 도건위 심의에서조차 의견차가 상당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예민한 쪽은 여의도다. 지구 내 대부분의 단지가 안전진단이나 추진위원회 설립 등 정비 초기 단계에 있어서다. 게다가 일부 단지들은 신탁 개발을 추진 중으로 지구단위계획 지정이 남은 일정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고민하는 모습이다. 인근 A공인 관계자는 "(지구단위계획)발표 전에 최대한 사업을 빨리 진행해야한다는 주민들의 요구가 늘고 있다"며 "신탁 재건축을 선택해 사업 속도가 빠를 것으로 보이는 단지들도 지정 시기 등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반포 지구는 엇갈린다. 전체 65개 단지 중 절반 이상이 재건축을 완료했거나 본궤도에 오른 상태다. 다만 신반포 한신2·4·16차 등 초기 단계 사업장은 불안해하고 있다. 인근 B공인 대표는 "가까운 압구정 지구 역시 지구단위계획 지정 소식에 재건축 진행 속도가 떨어지고 있다"며 "정비기간이 지금보다 더 늘어날 경우 피로도로 인한 사업 장기 지연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서초 지구는 느긋한 모양새다. 대부분의 단지가 사업을 마무리 지어서다. 서초 지구 22개 단지 중 사업 초기에 머물러 있는 사업장은 2~3곳에 불과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개별적인 정비사업은 그대로 진행할 예정으로 주민의견 수렴 등의 절차도 진행, 이견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서울시 균형 발전을 위해, 해당 사업지의 중요도가 높은 만큼 체계적인 계획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