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엄마, 장난감 사주세요" 등골휘는 장난감 가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육아물가지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의 6.6배 달해
장난감·아동복·학습교재 등 육아관련 물가 가파르게 상승
월평균 육아비용 107만2000원…10명 중 9명 "부담스럽다"


"엄마, 장난감 사주세요" 등골휘는 장난감 가격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어린이날을 맞아 대형마트에서 다섯 살짜리 아들에게 줄 선물을 고르던 A씨는 10만원이 넘는 장난감 가격표를 보고 깜짝 놀랐다.
A씨는 "아들이 만화영화에 나오는 캐릭터 장난감을 좋아해 합체되는 변신 로보트를 사주려고 마음먹었는데 값이 너무 비쌌다"며 "그래도 일년에 한 번 뿐인 어린이날인데 평소 갖고 싶었던 선물을 사주고 싶어 비싼 가격에도 어쩔 수 없이 사줬다"고 말했다.

경기불황에도 어린이날을 맞아 자녀들에게 선물을 사주고 싶은 부모들이 모처럼 지갑을 열었다. 그러나 최근 장난감 등을 비롯한 영유아 대상 상품, 서비스 가격 상승률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6개 가까이 웃도는 등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 부모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5일 국무총리산하 육아정책연구소의 '육아정책연구소(KICCE) 육아물가지수 연구'에 따르면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된 481개 품목 중 영유아 관련 상품 9개와 서비스 3개를 활용해 육아물가지수를 산출한 결과 2015년 9월 기준 육아물가지수는 91.8로 전년동월(88.6)대비 3.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인 0.55%(109.4→110.0)의 6.6배에 해당한다. 이 중 장난감 가격 상승 폭은 6.40%로 조사 대상 중 두 번째로 컸다.
올 1분기에도 육아관련 물가는 크게 올랐다. 아동복 물가는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4.4% 올라 2013년 3분기 6.1% 오른 이후 3년여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으며 유모차는 9.8% 늘어 2014년 4분기 10.3%를 기록한 후 2년여 만에 상승폭이 가장 컸다. 또한 유아용 학습교재는 3.1% 올라 2015년 4분기 3.6%를 기록한 후 상승폭이 가장 컸다.

이처럼 육아물가가 매년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보니 자녀를 낳아 키운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는 상황이 됐다. 지난달 육아정책연구소가 예비 엄마와 만 9세 이하 자녀를 둔 여성 1202명을 상대로 한 조사에 따르면 월평균 육아비용은 107만2000원으로 월평균 소비지출액의 31.0%에 달했다. 또 전체 응답자의 90%가 육아비용이 부담스럽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국내 육아용품 시장 규모는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다. 육아용품 시장은 2009년 1조2000억원에서 2015년 2조400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올해는 3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자녀 한 명만 갖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내 아이에게는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이른바 'VIB(Very Important Baby)'족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먹거리는 유기농으로 구매하고, 기저귀도 국산보다 수입산을 더 선호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육아용품 물가는 점점 더 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