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난감·아동복·학습교재 등 육아관련 물가 가파르게 상승
월평균 육아비용 107만2000원…10명 중 9명 "부담스럽다"
[아시아경제 오주연 기자]어린이날을 맞아 대형마트에서 다섯 살짜리 아들에게 줄 선물을 고르던 A씨는 10만원이 넘는 장난감 가격표를 보고 깜짝 놀랐다.
경기불황에도 어린이날을 맞아 자녀들에게 선물을 사주고 싶은 부모들이 모처럼 지갑을 열었다. 그러나 최근 장난감 등을 비롯한 영유아 대상 상품, 서비스 가격 상승률이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6개 가까이 웃도는 등 가파르게 오르고 있어 부모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5일 국무총리산하 육아정책연구소의 '육아정책연구소(KICCE) 육아물가지수 연구'에 따르면 통계청의 소비자물가지수에 포함된 481개 품목 중 영유아 관련 상품 9개와 서비스 3개를 활용해 육아물가지수를 산출한 결과 2015년 9월 기준 육아물가지수는 91.8로 전년동월(88.6)대비 3.6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기간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인 0.55%(109.4→110.0)의 6.6배에 해당한다. 이 중 장난감 가격 상승 폭은 6.40%로 조사 대상 중 두 번째로 컸다.
이처럼 육아물가가 매년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보니 자녀를 낳아 키운다는 것 자체가 부담이 되는 상황이 됐다. 지난달 육아정책연구소가 예비 엄마와 만 9세 이하 자녀를 둔 여성 1202명을 상대로 한 조사에 따르면 월평균 육아비용은 107만2000원으로 월평균 소비지출액의 31.0%에 달했다. 또 전체 응답자의 90%가 육아비용이 부담스럽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국내 육아용품 시장 규모는 매년 큰 폭으로 성장세다. 육아용품 시장은 2009년 1조2000억원에서 2015년 2조4000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올해는 3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상태다.
업계 관계자는 "자녀 한 명만 갖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내 아이에게는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이른바 'VIB(Very Important Baby)'족들이 많아지고 있다"며 "먹거리는 유기농으로 구매하고, 기저귀도 국산보다 수입산을 더 선호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육아용품 물가는 점점 더 오르고 있다"고 분석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