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갑철수' 의혹 짙어지는 安, 서울대 1+1채용에 대해 잇따른 교수들의 증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가 제3차 대선후보 TV토론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향해" 제가 갑철수입니까? 안철수입니까?" 라고 질문을 한 것이 화제가 되는 가운데 안 후보의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의 ‘서울대 1+1채용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서울대 교수들의 증언이 나오고 있다.
24일 한겨레에 따르면 2011년 김 교수 특별채용 과정에 참여한 서울대 의대 A 교수는 "특별채용 계획이 의대에서 본부로 간 게 아니라, 본부에서 의대로 내려왔다."고 말했다. (통상적으로 특별채용은 단과대가 본부에 요청하는 것이라고 한다.

이어 "(김 교수의) 업적도 그렇고 채용이 말이 안 된다는 의견을 냈으나, 본부 쪽은 '정책적 결정'이라며 특별채용을 강행했다."면서 "안 후보의 요구로 대학 본부 쪽이 무리하게 특별채용에 나섰다는 소문이 다 돌았다."고 말했다.

김 교수의 임용뿐 아니라, 정년 보장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채용심사와 별도로 열린 정년보장심사위에 참여한 일부 교수들은 '채용은 하더라도, 정년보장 여부는 김 교수 연구실적을 본 뒤 결정하자'는 의견을 냈지만, 본부 쪽은 '정년보장'까지 밀어붙였다.
정년보장 심사에 참여했던 B 교수는 "정년 보장 여부를 두고 표결하기 직전, 반대 의견을 표현한 교수에 대해 본부 쪽이 설득작업에 나서기도 했다."면서 "정년보장심사위 2차 회의를 며칠 앞두고 '김 교수 정년 보장에 찬성해 달라'는 취지의 설득 전화를 받았다."고 말했다.

한편, 안 후보는 지난 21일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초청세미나에 참석해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에 대한 '1+1채용 의혹'에 대해 "1+1이라는 건 전문직 여성들에 대한 모독"이라면서 "임용 특혜나 채용 특혜는 정치권력으로 외압을 행사하거나 매수하는 건데 제가 정치적 압력을 행사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디지털뉴스본부 윤재길 기자 mufrooki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윤재길 기자 mufrookie@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