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5월 연휴…"모기·진드기 조심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질병관리본부, 각종 감염병 주의해야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5월은 쉬는 날이 많습니다. 연휴를 맞아 국내외 여행을 준비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즐거운 여행 길에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모기와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조심해야 합니다. 또 물과 음식으로 감염되는 질병도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기석)는 5월 연휴에 앞서 국내와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국민이 증가할 것을 예상된다며 여행할 때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했습니다.
기온이 높아지는 5월에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설사 감염병)의 발생이 높습니다. 설사 감염병 예방은 30초 이상 비누로 깨끗이 손을 씻고 안전한 물과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조리 후에는 신속한 냉장 보관과 상할 수 있는 음식은 나들이 갈 때 가져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모기와 진드기 매개 감염병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기와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야외 활동할 때 예방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합니다. 야외 활동 후 2~3주 이내 발열, 전신 근육통, 가피, 발진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여행 전 질병관리본부 모바일 사이트(http://m.cdc.go.kr) 혹은 홈페이지 (http://www.cdc.go.kr)를 통해 여행국가에서 발생하는 감염병 정보를 확인하고 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출국할 때 인천공항 3층 출국장 내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에서 국외에서 발생하는 메르스·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감염증 등 해외 감염병 발생 지역과 감염예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국 전 필요할 때는 예방접종과 예방약을 처방받는 것도 좋습니다. 귀국 후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검역관(입국 시) 또는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로 신고하고 의료기관을 방문할 경우 해외 여행력을 알리고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설사감염병) 예방수칙
-외출 후, 식사 전, 배변 후 반드시 손을 깨끗하게 씻는다.
-반드시 끓인 물 또는 생수, 탄산수 등 병에 포장된 음료수를 마신다.
-모든 음식물(고기, 생선 등)은 완전히 익혀서 먹는다.
-모든 과일과 채소는 반드시 먹기 전 깨끗한 물에 씻어서 먹는다.
-위생적으로 조리한다.

◆모기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위험지역 여행 전
-모기매개 감염병 발생지역을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http://www.cdc.go.kr)에서 확인한다.
-위험지역 여행 전 모기 회피 수단 숙지와 적절한 기피수단(긴 옷, 기피제, 모기장 등)을 준비한다.

△위험지역 여행 중
-되도록 해질녘에서 새벽시간까지 외출을 자제한다.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모기퇴치제품(모기장, 모기기피제 등)을 사용한다.
-외출할 때 가능한 밝은 색의 긴 옷을 입는다.
-야외에서 취침하는 경우 반드시 모기장을 이용한다.

△위험지역 여행 후
-의심증상(발열, 두통, 오한 등)이 발생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최근 여행력을 알리고 적절한 진료를 받는다.
-말라리아 위험지역 거주나 복무 시에는 2년 동안, 여행(연중 1일 이상~6개월 미만 숙박)시는 1년 동안 헌혈을 하지 말아야 한다.

◆진드기매개 감염병
△야외(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풀밭 등) 활동할 때
-풀밭 위에 옷을 벗어두지 않고 눕지 않는다.
-돗자리를 펴서 앉고 사용한 돗자리는 세척해 햇볕에 말린다.
-풀밭에서 용변을 보지 않는다.
-등산로를 벗어난 산길을 다니지 않는다.
-진드기가 묻어 있을 수 있는 야생동물과 접촉하지 않는다.
-야외활동할 때 진드기 기피제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야외 활동 후
-옷을 털고 반드시 세탁한다.
-샤워나 목욕을 한다.
-머리카락, 귀 주변, 팔 아래, 허리, 무릎 뒤, 다리 사이 등에 진드기가 붙어 있지 않은지 꼼꼼히 확인한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