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천 청년들이 꼽은 대선 공약 1순위는?…최저임금 대폭 인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천청년유니온 설문조사…주 30시간 노동, 초중고 노동법 의무교육, 공공임대주택 확대 순

[아시아경제 박혜숙 기자] 인천지역 청년들은 5·9 대통령선거 공약으로 '최저임금 대폭 인상'을 최우선 순위로 꼽았다.

인천청년유니온은 지난 4~10일 인천에 거주하거나 인천에서 직장·학교를 다니는 20~30대 청년 203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이 결과 인천 청년들이 꼽은 최우선 정책 10개 가운데 '최저임금 인상'이 63.1%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으로 주 30시간 노동(51.7%), 초중고 노동법 의무교육(45.3%), 공공임대주택 확대 보급(39.4%), 청년사회수당 지급(36.0%), 청년고용 할당제(30.0%), 비정규직 제한 및 처우개선(27.6%), 부모 육아휴직 의무화(27.1%), 학자금 무이자 대출(24.1%), 구직정보 완전 공개제 도입(24.1%) 순이다.

인천 청년들은 인간다운 삶을 위해선 최저임금이 대폭 인상돼야 하고, OECD국가 중 최장시간에 달하는 노동시간을 단축해 저녁이 있는 삶과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노동법 의무교육을 통해 노동자의 권리를 보장할 것과 청년들에게 주거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공공임대주택 의무공급 비율을 현행 5%에서 20%이상으로 높일 것을 제안했다.
청년사회수당 도입은 최저임금 수준의 수당을 5년간 지급해 빚더미에서 출발하는 것은 막아야 하고, 공공기관과 대기업에 채용인원의 5%를 의무적으로 청년에게 할당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육아휴직은 부모 모두에게 일정 기간 강제해야 하며, 학자금 대출은 무이자로 하고 구직정보는 임금 및 근로시간 등 조건을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개선하자는 의견도 제시됐다.

인천청년유니온 관계자는 "설문조사 결과 인천 청년들은 저임금·장시간 노동에서 벗어나 소득이 보장되는 안정적인 일자리와 공공주택 확대로 인한 주거 안정을 가장 바라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며 "육아·보육 관련 문항은 상대적으로 적게 꼽혔는데 이는 2세는 커녕 결혼조차 꿈꾸기 어려운 청년들의 현실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