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安의 '10대 공약'에서 증발한 '적폐 청산'…적폐 VS 미래의 프레임 전쟁(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安 '10대 공약' 초안에선 적폐 청산이 1순위,

최종본에선 흔적도 없이 자취 감춰
① 참신성 떨어지고,

② 安이 文을 비판했던 내용,

③ 文 지지층, 安을 '적폐 연대'로 규정
文이 선점한 '적폐 청산' VS 安이 선점한 '미래',

대선 정국에서 프레임 전쟁 발발



[아시아경제 오상도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의 '10대 공약'에서 적폐 청산 구호는 왜 빠졌을까.

지난 1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된 안 후보의 공약은 양강 구도로 재편된 대선 정국의 현실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물고 물리는 선거판에선 작은 실수 하나가 금세 당락을 결정짓는 만큼 안 후보 측의 고민이 투영됐다는 설명이다.

10대 공약 최종본에선 초안의 맨 윗자리를 차지한 '적폐 청산, 기득권 타파와 주권재민의 협치와 책임의 정치'가 자취를 감추고 대신 '기득권 타파와 협치ㆍ통합의 정치'가 다섯 번째로 밀려 적시됐다.

청산보다 통합이 강조된 것을 두고 라이벌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와의 차별화에 방점을 찍었다는 분석이 나왔다. 안 후보 측은 "문 후보의 적폐 청산 구호를 비판해놓고 공약 1호로 이를 언급하는 건 적절치 않다"는 내부의 문제 제기로 마지막 단계에서 이를 수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에 따르면 적폐 청산이란 단어는 문 후보가 선점한 상태다. 광장을 달구던 촛불을 관통한 '정수(精髓)'였지만 안 후보가 이를 트레이드마크로 삼기에는 참신성이 떨어졌다.

대신 안 후보는 '미래'라는 단어를 선점했다. 여기에 '정의' '공정'을 버무려 기득권 타파, 성 평등, 소상공인 보호, 공정경제 등의 공약을 쏟아냈다.

무엇보다 문 후보의 지지자들이 안 후보를 반탄핵 세력과 손잡은 '적폐 연대'로 규정한 상황에서 자신의 공약에 적폐라는 단어를 집어넣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교육ㆍ과학기술ㆍ창업혁명으로 경제성장과 미래 준비'를 앞세워 미래라는 자신의 이미지를 강조한 이유다. 이 항목은 초안보다 두 단계나 상승해 최종본에 자리매김을 했다.

나아가 안 후보는 '협치ㆍ통합의 정치'를 10대 공약에 포함시키며 적폐 청산과 대비시켰다. 이를 통해 과거와 미래를 대비시키는 프레임을 형성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들었다.

사실 적폐 청산이란 단어는 문 후보 캠프에서조차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모양새다. 사회를 양분시키는 듯한 이분법적 태도를 연상시키며 왜곡된 분위기를 연출한다는 것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국민이 안전한 재난 제로 사회 구현'이 세월호 육상 거치를 의식한 듯 두 계단 상승해 최종안에 담기는 등 안 후보 측의 선거전략이 10대 공약에 그대로 반영됐다"고 평가했다.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상도 기자 sdoh@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