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초고층 기대감에도 주저앉는 압구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한강변 압구정 재건축 단지들이 초고층 기대감에도 역풍을 맞고 있다. 높이 규제에 대한 서울시의 입장이 완강한데다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에 대한 부담감까지 복합적으로 더해진 결과다. 전문가들은 압구정 재건축 사업이 이제야 첫 발을 뗀 만큼 서둘러 접근할 필요가 없다고 조언한다.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압구정 현대아파트 전경.

원본보기 아이콘
31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압구정 신현대 아파트(특별계획2구역) 171㎡가 지난주 26억1000만원에 거래됐다. 지난해 3분기 이후 줄곧 28억원대에 팔리던 물건으로 불과 4~5개월새 2억원이 넘게 떨어진 셈이다.
다른 단지들의 분위기도 비슷하다. 최근 재건축 추진위 구성을 위한 주민동의율 50%를 넘어서며 최대 호재를 맞은 구현대(3구역)도 매매가격이 떨어졌다. 구현대1ㆍ2차 131㎡는 1월 20억원을 찍었지만 지난주 18억3000만원에 거래돼 두 달여만에 2억원이 빠졌고 구현대 6차 196㎡도 1월 32억원에서 이달 31억원으로 조정됐다.

가로수길과 맞닿은 미성1ㆍ2차(1구역)도 크게 다르지 않다. 지난해 15억원까지 치솟던 미성2차 74㎡는 올들어 13억원대로 주저 앉았다. 최근에는 일부 저층을 중심으로 호가까지 하향 조정되고 있다는 게 인근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재건축 속도가 가장 빠른 4ㆍ5구역도 마찬가지다. 4구역에 포함된 한양4차 아파트가 지난해 3분기 16억원대에서 올해 1월 15억원에 거래되는 등 4구역(현대8차, 한양 4ㆍ6차), 5구역(한양1~3차) 모두 거래 자체가 매수자 위주로 흘러가고 있다.
시장에서는 압구정 지구 최대 호재인 '초고층(45층) 재건축'이 영향을 주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압구정 재건축 단지들이 은마아파트와 함께 일반주거지역에 초고층을 추진하고 있지만 서울시가 높이 규제에 완강한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진행된 3구역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일부 주민들도 "(서울시)방침에 맞춰야하는 것 아니냐"며 현 사업 계획에 의문을 품기도 했다.

불과 10개월도 남지 않은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에 대해서도 주민들간 온도차가 크다. 연말까지 관리처분계획 인가를 받아야하지만 이제 사업 초기에 접어든 압구정 지구가 이를 피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해서다. 현재 4ㆍ5구역과 이번 3구역을 제외하고는 추진위 설립을 위한 법정 주민동의률도 확보하지 못했다.

조민이 리얼투데이 팀장은 "압구정 재건축의 경우 한강변 최대 사업지로 정비가 끝난 후에도 서울 랜드마크가 될 것으로 보이지만 서울시 초고층 규제, 재건축 세금 등의 변수가 가격 상승세를 붙잡을 가능성이 높다"며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 역시 향후 수년이 걸리는 사업 기간을 감안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한다"고 밝혔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