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잠수함충돌설까지 나왔는데…세월호 침몰원인도 떠오르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말도 많았던 진실, 선박 인양 이후 밝혀질지 관심

24일 오전 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 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이 세월호 선체 인양작업을 계속하며 세월호가 해수면 위로 12m 가량 올라와 있다.(사진:공동취재단)

24일 오전 세월호 침몰 해역인 전남 진도군 동거차도 앞 바다에서 중국 인양업체인 상하이샐비지의 재킹바지선이 세월호 선체 인양작업을 계속하며 세월호가 해수면 위로 12m 가량 올라와 있다.(사진:공동취재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디지털뉴스본부 이창환 기자] 세월호가 인양되면서 3년 가까이 미스터리로 남아있던 침몰 원인이 밝혀질 수 있을지 관심이 커지고 있다. 세월호는 그동안 침몰 원인 규명에 난항을 겪으면서 최근에는 잠수함 등 외부물체에 의한 충돌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2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세월호는 현재 바지선에 의해 수면 위로 인양돼 반잠수식 선박으로 이동 중이다. 세월호는 반잠수식 선박에 고정돼 물을 뺀 뒤 목포신항으로 이동해 육지로 올라갈 예정이다. 이 과정까지 적어도 10일 이상이 소요될 예정이다.
◆미수습자 9명 수색 작업 진행예정

세월호가 인양되면서 가장먼저 해결해야할 과제는 미수습자 9명에 대한 수색 작업이다. 해수부는 세월호가 떠난 해저에서부터 수색 작업을 진행한다. 정부는 세월호가 있던 자리에 구역을 나눠 잠수사를 투입해 철저하게 미수습자를 수색한다는 방침이다.

세월호가 육지로 옮겨지면 본격적인 선체 내부에 대한 수색이 이뤄진다. 다만 아직 구체적인 수색 방식은 결정되지 않았다. 선체가 누워있는데다 침몰과정에서 객실이 찌그러져 수색 인력이 들어가기 어려워 정부에서는 선체를 절단해 수색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
다만 세월호 피해자 유가족들과 미수습자 가족들은 정부가 결정한 선체 절단 방식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피해자 가족들은 세월호를 절단하는 과정에서 미수습자의 시신이 훼손될 가능성을 염려하고 있다.
잠수함충돌설까지 나왔는데…세월호 침몰원인도 떠오르나 원본보기 아이콘

미수습자를 찾는 것과 더불어 세월호 사고의 원인을 제대로 밝히는 것도 시급한 과제인데 선체를 절단하면 조타실과 기관실 등 사고의 원인을 규명할 수 있는 증거가 있는 장소가 훼손될 가능성이 있는 것도 피해자 가족들이 선체 절단을 반대하는 이유다.

당초 검찰과 경찰 등 수사당국은 조타수의 미숙으로 인해 세월호가 침몰했을 가능성이 크다 밝힌 바 있다. 수사본부에 따르면 화물 과적과 고정 불량, 평형수 부족 등으로 선체의 복원성이 약해진 상황에서 조타수가 급하게 배를 꺾으면서 세월호는 침몰했다.

그러나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는 조타기와 계기판 등 관련 기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가능성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대법원은 2015년 11월 세월호 승무원 14명의 상고심에서 조타 미숙을 “단정할 수 없다”며 조타기 오작동 등 기계결함 가능성을 열어두기도 했다.

당시 대법원의 판결로 인해 세월호 침몰 원인은 미궁에 빠졌고 지난해 말에는 잠수함과 같은 외부 물체의 충격 때문에 세월호가 침몰했다는 충격적인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네티즌 수사대 ‘자로’는 9시간에 달하는 인터넷 동영상 ‘세월X’를 통해 세월호의 침몰 원인이 외부 충격에 있다고 주장했다. 자로는 2012년 국정원의 대선 개입 혐의를 뒷받침하는 증거를 찾아내 유명해진 한 네티즌이다.

자로는 사고 당시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에 저장된 세월호의 레이더 영상을 제시하면서 "세월호가 J자 형태로 급변침한 궤적이 나타난 뒤 세월호의 6분의 1에 해당하는 크기의 또 다른 물체의 궤적이 등장한다"고 밝혔다. 자로는 이 물체가 당시 조류보다 더 빨리 움직였다는 점을 들어 동력이 있는 잠수함과 같은 물체라고 주장했다.

자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세월호 인양을 조용히 지켜보고 있다”며 “지금 당장 세월호를 똑바로 세워 물속에 잠긴 좌현 쪽을 보고 싶다”고 말했다.
24일 세월호 인양 현장(사진:공동취재단)

24일 세월호 인양 현장(사진:공동취재단)

원본보기 아이콘

◆세월호 관련 여러 의혹 조사할 위원회 활동예정

이같은 다양한 의혹들은 향후 구성될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를 통해 밝혀질 예정이다. 국회는 이달 초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을 우여곡절 끝에 통과시킨 바 있다.

위원회는 국회가 선출하는 5명, 희생자 가족 대표가 선출하는 3명 등 8명으로 대통령이 임명한다. 공길영 한국해양대 교수(더불어민주당), 김영모 해양수산연구원 교수, 이동곤 해양플랜트연구소 선임연구원(자유한국당), 장범선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바른정당) 등 4명이 각 정당의 추천 몫으로 이미 내정됐다. 여기에 국민의당도 1명을 추가한다.

희생자 가족대표가 추천하는 위원 3명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며 9명의 미수습자 가족들도 위원 추천권을 요구하는 상태다.

조사위 위원들은 세월호 진상조사를 위한 선체조사와 미수습자 수습 등을 담당하게 되며 선체 내 유류품과 유실물 수습 과정 점검도 한다.

다만 세월호가 예정대로라면 다음주에는 육지로 올라가는데 아직 조사위원회가 제대로 꾸려지지 않고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다.

위원 선임도 완료가 안됐는데 조사관이나 직원 등 추가적인 인원 채용, 예산 배정 등 세부적인 절차도 아직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국회와 정부가 하루빨리 조사위원회 구성을 끝마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디지털뉴스본부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