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3월 임시회 시작부터 與野 비상체제…'탄핵·안보·경제' 대응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與 임시회 첫날 고위 당정회의 개최…바른정당 "탄핵 결과 승복해야"

3월 임시회 시작부터 與野 비상체제…'탄핵·안보·경제' 대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3월 임시국회 개회와 동시에 여야할 것 없이 정치권이 '탄핵 정국'에 대비한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일이 임박하면서 조기대선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국정 불안과 대내외적 안보·경제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자유한국당은 3월 임시회 첫 날인 3일 오전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국무총리 등 정부 관계자들과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고위 당정회의를 개최했다. 인명진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통계청 집계가 이뤄진 후 처음으로 가계 소비 지출이 감소했다고 한다. 너무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실질 가계소득 감소와 함께 빚까지 국민들을 억누르고 있다. 내수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서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당은 북한의 무력 도발과 김정남 암살에 따른 정부의 대응을 촉구하고,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과 관련 중국의 경제 보복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종결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한국당은 비상근무 체제에 착수하기도 했다. 당 지도부는 최근 소속 의원 전원에게 '탄핵 비상정국 대비 비상근무체제 실시 관련 알림의 건'이라는 제목의 공문을 보냈다. 공문에 따르면 의원들은 상시 비상대기 체제를 유지해야 하고, 비상소집 시 신속한 국회 등원을 위해 지역구 활동도 자제할 것도 요구받았다.

3일 오후에는 당 소속 의원과 당협위원장들이 국회에서 모여 토론회를 개최하고, 김병준 국민대 교수로부터 '위기의 정치, 위기의 한국'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들을 예정이다.
3월 임시회 시작부터 與野 비상체제…'탄핵·안보·경제' 대응 원본보기 아이콘

탄핵안이 인용될 시 한국당은 본격적으로 경선룰 논의를 벌이는 등 조기대선 준비에 착수할 예정이다. 탄핵 결정 이후에 대선 출마 선언을 하겠다고 밝힌 인사들의 대권 행보도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3월 임시회에서 '대선 전 개헌'을 강하게 밀어붙이며 국면 전환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바른정당도 매일 저녁 '탄핵정국 비상시국회의'를 개최하고 헌재의 탄핵 결정에 준비 태세를 갖추며, 위기에 빠진 당을 구하기 위한 대응책을 모색하고 있다. 탄핵심판 선고 전 박 대통령의 하야 가능성이 계속해서 거론되고 있어 만일의 비상상황에 대비하고 있다.

당 지도부는 연일 탄핵심판 결과에 승복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포스트 탄핵' 정국에서 국론 분열의 위기가 더욱 커지고 사회적 혼란이 가중될 것을 우려해서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탄핵 심판 이후 더 큰 재앙이 우려되는 상황에서 여야 대선 후보들은 오늘부터라도 선동과 편가르기 정치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여야 대선주자들은 오늘이라도 한 자리에 모여서 헌재 판결 전까지 시위 불참과 헌재 판결 승복을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