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강을 읽다]'스마트케어+인센티브'…"효과 확 오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건강관리 프로그램 효과 높이기 위한 전략 필요해

[아시아경제 정종오 기자] 최근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건강관리도 디지털 기기를 통해 점검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문제는 몇 번 하다 동기부여가 지속되지 않으면서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데 있습니다. 최근 국내 연구팀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건강관리 프로그램에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했더니 효과가 확연히 다르게 나타났다고 발표했습니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조비룡, 신동욱 교수팀은 보건산업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스마트케어에 금전적 인센티브를 적용'하는 것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습니다. 연구팀은 비만인 한국 남자 대학생 105명을 35명씩 각각 세 그룹으로 나눴습니다. 이후 '체중감량과 활동량 증가'를 살폈습니다.
▲스마트케어에 인센티브를 도입하면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제공=서울대병원]

▲스마트케어에 인센티브를 도입하면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사진제공=서울대병원]

원본보기 아이콘
그룹 A에는 상담과 자료를 이용한 일반적 교육을 시행했습니다. 그룹 B에는 그룹 A의 교육과 더불어 활동량 측정계와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피드백을 추가로 제공했습니다. 그룹 C에는 그룹 B의 서비스에 금전적 인센티브를 함께 지급했습니다. 인센티브는 체중 기준으로 개별 설정된 일일 활동량을 달성하면 하루 1000원을 제공했습니다. 이어 1달(3%), 2달(5%), 3달(7%) 체중감량 기준을 충족하면 각각 5만 원씩을 지급했습니다.

연구팀은 3달 후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그룹 A는 평균 0.4㎏, 그룹 B는 1.1㎏, 그룹 C는 3.1㎏이 각각 감량됐습니다. 일일 활동량은 그룹 A와 그룹 B의 경우 하루 평균 76㎉와 43.5㎉ 증가했는데 그룹 C는 535㎉ 급증해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그룹 C의 경우 근육은 유지되면서 지방이 감소해 허리둘레 · 혈압 · 중성지방 · HDL콜레스테롤 · ALT(지방간 지표) 등도 유의하게 개선됐습니다. 그룹 B와 비교했을 때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는 비율도 높았습니다.

신동욱 교수는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내놓으면서 "최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스마트케어가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실제 이런 방법으로 건강관리를 지속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며 "이번 연구는 금전적 인센티브를 활용하면 스마트케어의 효과를 높일 수 있음을 증명했다"고 말했습니다.
조비룡 교수는 "미국에서는 보험회사에서 활동량 계를 지급해 가입자의 건강증진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의료비를 낮추려는 시도가 있다"며 "우리나라는 미국과 의료제도가 다른데 건강보험체계 내에서 스스로 건강관리를 잘하는 환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종오 기자 ikokid@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