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용병-위성호, '최강의 팀'"…과거 안고 떠나는 한동우 회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한지주, '조용병 회장+위성호 행장' 체제 완성…'원(One) 신한' 그룹 전략목표 올인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캐리커쳐=이영우 기자)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캐리커쳐=이영우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두 사람(조용병ㆍ위성호) 모두 젊은 시절부터 30년 이상 쭉 지켜봐 왔다. 각각 어떤 특징과 리더십이 있다는 것을 잘 안다. 오늘 결론이 신한이 구상할 수 있는 '최강의 팀'이다."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은 7일 차기 신한은행장에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을 단독 추천하기로 결정한 직후 취재진을 만나 "회장 내정자가 리더십과 중립 성향을 갖춘 만큼, 행장은 철저히 '능력 위주'로 뽑은 것"이라며 이같이 자평했다. 앞서 조용병 현 신한은행장이 차기 회장에 내정되면서 생긴 공석에 위 사장이 안착했다. 이로써 미래 신한을 이끌어 갈 후계구도가 완성됐다.
한 회장에게 조 회장 내정자와 위 행장 내정자는 모두 '깨물어 안 아픈 손가락 없는' 후배들이다. 1982년 불과 지점 3개로 영업을 시작한 신한은행에 두 사람은 한 해 차이로 나란히 입행, 은행 요직을 두루 경험하며 뛰어난 실력을 보였다. 이를 바탕으로 은행의 성장을 함께 일구며 자회사 최고경영자(CEO) 자리까지 올랐다. 고려대 선후배 사이에 나이도 한 살 차이다.
(왼쪽부터)조용병 신한지주 회장 내정자, 위성호 신한은행장 내정자

(왼쪽부터)조용병 신한지주 회장 내정자, 위성호 신한은행장 내정자

원본보기 아이콘

조직 내에서 '난형난제(難兄難弟)'로 통하던 두 사람이 차기 회장 후보에 함께 이름을 올리자 지난해 다소 경쟁이 과열된 때도 분명 있었다. 한 회장은 그런 분위기가 감지될 때마다 당사자를 직접 불러 때로는 따끔하게 혹은 달래가며 '캄다운(Calm Down)' 시켜왔다. 7년 만의 회장 교체시기를 맞아 또 과도한 분쟁이 일어날 경우, 신한 구성원이라면 떠올릴 수밖에 없는 '아픈 과거(신한사태)'가 있기 때문이다.

한 회장의 이 같은 '관리' 덕분에 앞서 회장 승계는 순리대로 안정적으로 마무리됐다는 것이 안팎의 평이다. 최근 위 사장의 행장 내정을 두고서는 다소 외풍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한 회장은 이에 대해 "내 임기가 끝나가고 이제 3대 회장이 취임하는 시점에서 이 문제는 좀 정리하는 것이 좋겠다"며 신한사태를 정면 언급했다. 그는 "7년 전의 굴레에서 벗어나 이제는 미래를 보고 가야 한다"며 "앙금이 백퍼센트(100%) 다 없어진 게 아니지만, 3대 회장이 취임하고 오랜 기간이 지난 만큼 다 내려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개인적으로는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팀은 '순리대로' 구성됐다. 핀테크ㆍ글로벌 진출 등 목표와 국내 경쟁사의 추격에 맞서 조 회장 내정자와 위 행장 내정자가 그룹의 전략목표인 '원(One) 신한'을 위해 힘을 합칠 시기다.

다만 여러모로 조 회장 내정자가 선배이긴 하나, 위 행장 내정자는 비은행부문 주력 계열사인 신한카드를 이끌어왔고 향후 은행까지 맡게 되면서 경험의 '면적'만 놓고 보면 조 내정자보다 더 넓다는 일각의 분석도 있다. 향후 두 사람 사이에서 주도권을 놓고 기싸움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이에 대해 한 회장은 "지주가 (은행을 비롯한 자회사의) 100% 주주고, 인사권을 쥐고 있다"며 "이 시스템이 원론적으로 지켜지면 회장과 은행장의 사이가 안 좋을 이유가 없다"고 조 회장 내정자에게 확실히 힘을 실어줬다.

위 행장의 임기는 기본 2년이고, 향후 연임 여부는 조 내정자를 중심으로 새로 꾸려질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게 된다. 한 회장은 "요즘 매일 (조 내정자와) 서로 상의하고 있다"고 덧붙여 강조했다.

한 회장의 임기는 오는 3월 끝난다. 한 달여 남은 임기 동안에는 안정적 승계를 위해 마무리 작업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조만간 일본으로 건너가 주주들에게 신년 인사를 겸해 승계구도를 설명할 계획이다. 이후 지주 고문으로 남아 필요할 경우 후배들을 위한 조언자 역할을 하게 된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