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환율전쟁까지 덮친 증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美무역적자 축소·경기 회복되면 달러화 강세 불가피할 전망
中환율조작국 지정 등 압박은 한국 수출·증시에 악영향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트럼프발 환율전쟁이 본격화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연이은 강달러 비판 발언에도 불구하고 보호무역정책으로 인한 달러화 강세는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2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ㆍ달러 환율은 전 거래일보다 11.3원 내린 1146.8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1150원 밑으로 떨어진 건 지난해 11월 9일 이후 약 석 달 만이다.

이달 초까지 트럼프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감에 힘입어 1210원까지 오르는 등 강세를 보이던 달러화는 지난달 중순 트럼프가 '달러 강세가 미국 기업을 죽이고 있다'고 발언한 이래 급락했다. 이후 취임식에서 드러난 트럼프 정책의 불확실성과 취임 이후 이어진 보호무역 광폭 횡보에 약세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트럼프의 당초 의도와는 달리 보호무역 정책이 시행되면 달러화 강세를 유발할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형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예산안 조정 등 트럼프가 재정확장 정책을 시행하는 데 따르는 불확실성이 제거되기 전까지 달러화가 약세를 보일 수 있지만 이후 보호무역정책이 야기하는 경제적 결과는 트럼프의 의도와는 반대로 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보호무역 결과로 미국의 무역적자가 축소되고 경기가 회복되면 달러화 강세를 가속화시킬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김유겸 케이프투자증권 연구원도 "트럼프의 재정부양 정책의 핵심은 '재정'이고, 재정정책으로 끌어올린 고성장에 뒤따르는 인플레이션은 다시 금리 급등과 달러화 강세를 유발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트럼프가 주장하는 저금리와 고성장이 병행되기 위해서는 달러화 강세를 통한 수입물가 하락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트럼프의 신흥국에 대한 환율 압박은 한국에 부정정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트럼프가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경우 한국의 수출 부진이 예상된다. 이상재 유진증권 연구원은 "한국의 대중국 수출에서 3분의2 정도가 중국의 수출용 중간재이기 때문에 중국 수출이 위축될 경우 한국 수출에도 부정적 영향이 확대될 것"이라고 봤다.

달러화 강세는 국내 증시의 외국인 수급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통상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면 외국인의 자금이 시장에서 이탈한다. 지난해 11월 트럼프 당선 이후 원ㆍ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이 하루 만에 4500억원어치를 팔아치우는 등 '엑소더스(대탈출)' 현상이 나타난 바 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