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마지막 단추' 신한은행장 인선…한동우 회장의 묘수(妙手)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용병 내정자 추천으로 '안정적 경영승계'…차기 신한은행장 2월말 윤곽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캐리커쳐=이영우 기자)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캐리커쳐=이영우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신한답게 물 흐르듯 조용히 진행될 테니 지켜봐 달라."
한동우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최근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한 말이다. 그의 말처럼 신한금융지주는 '순리'와 '안정'을 택했다. 한 회장에 이어 신한지주를 이끌 차기 회장에 조용병 행장(60)이 낙점된 것. 2010년 신한 수뇌부가 권력분쟁 끝에 일제히 불명예 퇴진한 가운데 '조직 재정비'라는 미션을 받아들고 회장직에 오른 한 회장이 '안정적 경영승계'라는 최대 과제를 해결한 셈이다.

핵심 계열사인 신한은행을 이끌어 온 조 내정자는 현직 후보 중 나이와 입행년도에서 우위에 있었던 데다 신한사태에서도 중립적 인사로 평가된다. 이제 한 회장에겐 '마지막 단추'만 남았다. 지주 내 '2인자'로 통하는 신한은행장 인선이다.
가장 유력한 후보는 위성호 신한카드 사장(59)이다. 앞서 회장 후보 추천 과정에서 조 내정자의 최대 경쟁자로 꼽혔던 위 사장은 "신한의 발전을 위해 조 행장이 회장이 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이라며 "나는 남아서 신한의 발전을 위해 조 행장의 최대 조력자가 되겠다"고 말하면서 막판 사퇴했다. 신한 내부에서조차 예상치 못한 일이었다. 위 사장의 이 같은 결단으로 신한지주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는 비교적 빠른 시간에 '만장일치'로 의견을 모아 조 행장을 단독 추천했다.

일각에서는 위 사장의 이 같은 행보가 '은행장' 자리를 노린 포석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이상경 회추위원장도 지난 19일 위 사장의 행장 인선 가능성에 대해 "자회사경영관리위원회(자경위)에서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순리라는 것이 있고, (신한 내) 서열을 고려하면 당연히 유력하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위 사장이 불과 직전까지 회장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였던 인물이라는 점은 조직에 부담이 될 것이란 전망도 동시에 나온다.

김형진 신한지주 부사장(59)도 경쟁 후보로 꼽힌다. 대구 경북고, 영남대 경제학과 출신의 김 부사장은 1983년 신한은행에 입행했다. 2010년부터 약 2년간 신한데이터시스템 사장을 맡아 자회사를 이끈 경험도 있다. 걸림돌은 '라응찬 핵심라인'이라는 점이다. 조직에 큰 상처를 입힌 당시 사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이 최대 약점으로 꼽힌다.
이와 함께 임영진 신한지주 부사장(57)도 하마평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1986년 신한은행에 입행한 뒤 오사카 지점장, 영업추진부장 등을 거쳤다. 2015년 1월 고(故) 서진원 전 행장의 와병 당시 약 2개월 간 은행장 직무대행을 수행하기도 했다.

신한지주는 과거 신한사태 이후 '지주 사장'직을 아예 없앴다. 때문에 신한은행장은 지주 회장에 이어 '서열 2위'로 통한다. 한 회장이 임기 내 마지막 과제로 또 다른 권력분쟁 리스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존에 거론된 인물 외의 '깜짝 묘수'를 내놓을 가능성도 여전하다.

차기 신한은행장 후보는 다음달 신한지주 자경위에서 추천하게 된다. 한 회장을 비롯해 고부인, 박철, 이만우, 이흔야(이상 사외이사) 등 5명으로 구성돼 있다. 자경위 내부규범 상 임기만료 1개월 전 후보추천을 마쳐야 하는 만큼 늦어도 2월말에는 윤곽을 드러낼 예정이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