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왕복 4차로 26.8㎞ 신설
서울외곽순환 하남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양평 연결
국토부,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 수립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서울에서 경기 양평을 잇는 26.8㎞ 길이의 고속도로 신설이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1조2848억원을 투입해 서울외곽순환도로(하남)와 수도권제2순환도로(양평)를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고속도로 건설 5개년 계획(2016~2020)'을 12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2020년까지 고속도로 882㎞를 늘리고, 신규로 13개 노선 288.7㎞ 건설을 추진한다. 또 혼잡이 극심한 구간을 중심으로 65.3km 확장을 완료하고, 10개 노선 165.7㎞는 새롭게 확장을 추진하기로 했다. 49개 사업에 총 28조9000억원(국고 10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우선 국토부는 혼잡개선을 위해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를 새로 건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 기본·실시 설계 등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서울외곽순환과 수도권제2순환을 방사형으로 연결하는 사업"이라며 "일단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지만 향후 민자사업으로 사업방식이 바뀔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안산~인천(수도권제2순환)과 금천~대덕(광주순환), 울산외곽순환 등과 경인선 지하화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김해공항~대동과 칠원~창원, 서평택~매송 등 상습정체로 인해 서비스등급 'D' 이하의 구간은 확장을 추진한다. 교통물류 지원을 위해선 김해 신공항~부산 신항 고속도로와 대산~당진 고속도로를 신설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계획이 시행되면 2020년에는 고속도로 5000㎞ 시대를 열고, 혼잡구간이 49.4% 해소될 것"이라며 "고속도로 건설 등으로 인해 85조5000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29만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5개년 계획에 따라 사업별로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 예산 범위내에서 신규 설계 등 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번 계획에 반영된 사업은 국토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