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수능일 관공서 출근시간 오전 10시로 연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육부, 지진 발생시 신속한 정보전달 체계 마련
영어 듣기평가 시간 항공기 이착륙 통제


수능일 관공서 출근시간 오전 10시로 연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2017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치러지는 다음달 17일 관공서와 기업체의 출근 시간이 오전 9시에서 10시로 1시간 늦춰진다. 또 지하철과 시내버스 등 대중교통은 수험생이 시험을 보러 나서는 시간대인 오전 6시~8시10분에 집중 배차되고 개인택시는 부제 운영이 해제된다.
모든 수험생은 시험장에 수능 당일 오전 8시10분까지 입실해야 한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올 수능 시행을 위한 교통 소통, 소음방지 및 문답지 수송 원활화 대책'을 25일 발표했다.

올해 수능은 11월17일 오전 8시40분부터 오후 5시40분까지 전국 85개 시험지구 1183개 시험장에서 실시된다. 응시생은 지난해보다 2만5199명 감소한 60만5988명이다.
수능 당일에는 전국 시 지역과 시험장이 설치된 군 지역에서 관공서의 출근시간이 오전 9시에서 10시로 늦춰진다. 정부는 기업체에도 출근 시간을 늦출 것을 요청했고, 시험장 인근 군부대에도 이 시간대에 이동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수도권의 전철과 지하철의 러시아워 운행 시간도 기존 오전 7시∼9시에서, 6시∼10시로 2시간 연장된다. 운행 횟수도 모두 28여회 늘어난다.

시내버스는 수험생의 등대인 오전 6시∼8시10분에 집중 배차된다. 시험장에 정차하는 버스는 '시험장행'이라는 표지를 부착하고 시험장 정류장 안내방송을 하는 등 수험생이 시험장을 찾는데 불편이 없도록 조치한다.

개인택시는 부제 운영이 해제된다. 각 행정기관은 비상수송 차량을 확보, 수험생의 주요 이동로에 배치·운영해 수험생의 시험장 이동에 최대한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시험 당일 시험 주변의 교통 혼잡을 막기 시험장 주변의 교통통제도 강화된다. 시험장 전방 200m부터 차량 출입이 통제되므로 수험생들은 이 지점에서부터 차에서 내려 시험장까지 걸어가야 한다.

수능 시험에서 영어영역 듣기평가가 실시되는 오후 1시10분부터 1시35분까지 25분간은 소음통제시간으로 설정해 시험장 주변 소음으로 인해 수험생들이 영향을 받지 않도록 했다.

항공기 이착륙 시간도 조정해 소음통제시간에 비행기가 이착륙하지 않도록 하며, 버스, 열차 등 모든 운송수단의 경우 시험장 주변에서 서행 운행하고 경적은 가급적 자제하도록 했다.

교육부는 또 시험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시험장 주변 야외 행사장, 공사장, 쇼핑몰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생활소음도 최대한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듣기평가 등 시험 중 정전 또는 휴전, 전기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사전점검도 실시하도록 했다.

돌발적인 기상 상황에 대비해서는 도서·벽지 수험생을 위한 수송 대책, 강우·강설 대책, 대체이동 수단 투입 계획 등을 마련하도록 각 시·도에 요청했다.

기상청은 홈페이지를 통해 오는 11월11일부터 수능 당일인 17일까지 전국 1183개 시험장별 날씨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올해는 경주 지역 등을 중심으로 지진 발생 우려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시험일 지진 발생에 대비해 신속한 지진정보 전달체계를 마련하고 시도교육청은 지진발생 상황 대처요령에 따른 대응 준비를 철저히 하도록 했다.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각 지역별로 예비 시험장을 확보하고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지진 발생시 행동 요령을 마련, 시험 감독관과 각 학교장에게 교육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수능 문답지를 안전하게 배부·보관·회수하기 위해 경찰청, 시도교육청과 협조해 철저한 경비 체계를 마련했다. 문답지를 수송할 때 경찰인력을 지원받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서 문답지 인수·운송·보관·관리 상태를 확인·감독하는 중앙협력관을 파견할 예정이다.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