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기지역 55개 '주민대피시설' 전면 개보수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남경필 경기지사가 지난달 경기도 연천군 대피시설을 방문, 어린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남경필 경기지사가 지난달 경기도 연천군 대피시설을 방문, 어린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의정부)=이영규 기자] 경기도가 최근 발생한 연천군 포격사건 등 북한군의 국지도발에 대비하기 위해 도내 55개 주민대피시설에 대한 전면 개ㆍ보수에 나선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55개 주민대피시설 중 민간인출입통제선(민통선) 이북지역 및 주민대피가 빈번이 이뤄지는 주요 포격예상 지역의 대피시설 18곳을 중점관리시설로 지정해 집중 관리하기로 했다. 반면 후방에 위치한 37곳의 주민대피시설은 해당 시ㆍ군에서 관리하도록 지도 감독하기로 했다.
도가 중점관리시설로 지정한 곳의 지역별 분포도를 보면 김포시가 10곳으로 가장 많다 .이어 연천군 5곳, 파주시 3곳 등이다.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곳은 파주시가 11곳으로 가장 많다. 이어 ▲김포시(8곳) ▲포천시ㆍ연천군(각 7곳) ▲양주시(3곳) ▲고양시(1곳) 순이다.

도는 18개 중점관리시설을 단기대피용에서 2일 이상 중장기 대피용으로 전환한다. 도는 이를 위해 필수시설인 자가 발전기, 비상급수시설, 화장실, 샤워실 등을 설치한다. 또 TV와 전화기, 제습기, 인터넷 등 생활시설도 주민편익을 위해 보강한다.
시ㆍ군에서 관리하는 37개 주민대피시설은 시설 운영에 필요한 전기요금 등 관리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평상시에는 작은도서관, 안보체험 교육장 등 개방형 주민복지 공간으로 활용하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도는 이외에도 지하주차장ㆍ지하상가와 같이 유사시 대피용으로 사용되는 '공공용 지정시설'의 경우 관리책임자, 운영책임자에 대한 시설관리 교육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주민들에게 대피시설 위치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대피시설 위치도'를 읍면동 사무소 및 마을회관 내 의무 게시하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앞서 남경필 경기지사는 지난 8월 포격사건 직후 대피시설을 방문해 "사태가 정리되고 나면 주방, 식량, 화장실, 세면시설 등 실제상황이 벌어졌을 때 필요한 것들을 갖추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지난 2일 북부청사에서 열린 주간정책회의에서 남 지사는 "대피시설 개선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면서 "평시에도 대피소를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경기도는 최근 고양, 포천, 김포, 파주, 연천 등 접경지역 5개 시ㆍ군의 정부지원 대피시설을 점검했다. 점검 결과 단기대피용 시설의 경우 1일 미만 긴급대피용으로는 활용이 가능하지만 중장기 거주 시 상당한 불편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