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억만장자 갑부 재산관리 패밀리오피스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거대 자산을 보유한 가문들만의 자산관리를 해주는 패밀리오피스 산업이 번창하고 있다.

9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기술분야 신흥갑부 등 백만장자의 급증추세에 맞춰 다종다양한 패밀리오피스가 성업중이다. 일부는 은행과 제휴하기도 하고 소규모 부티크 형태로 영업하기도 한다.

블룸버그통신이 집계한 가장 큰 패밀리오피스는 홍콩의 HSBC개인자산솔루션스(HSBA )로 관리중인 자산규모는 1373억 달러다.두 번째 큰 것은 미국 시카고의 노던 트러스트코프다. 운용자산은 1120억 달러나 된다.


고객으로 확보한 가문이 가장 많은 것은 노던 트러스트로 3457개나 된다. 이어 애틀랜타의 애틀랜틱 트러스트(2296개 가문), 뉴욕의 베시머 트러스트(2200개 가문) 등의 순이다. HSBA는 340개 가문만 관리한다.


패밀리오피스의 주요 고객은 전통의 부자 뿐 아니라 페이스북과 링크드인 등 기술분야 기업에서 떼돈을 번 젊고 바쁜 실리콘 밸리의 신흥부자와 라틴아메리카의 부자 등 다양하다. 일부 오피스는 최소 5000만 달러 이상의 자산을 가진 가문을 공략대상으로 삼고 있다.

패밀리오피스는 투자자문은 물론, 절세전략과 교육, 법률 및 의료서비스, 비즈니스 제트기 구매 혹은 임차 조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부자들의 돈을 관리하고 수수료를 챙긴다. 이를 위해 이들 업체들은 유전학과 의술의 역사를 전공한 박사학위 소지자까지 채용하면서 부자들 모시기 경쟁을 벌이고 있다.


업계는 세계 백만장자들이 급증하는 만큼 시장 전망은 밝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캡제미니와 RBC자산운용이 발표한 백만장자 보고서에 따르면, 투자 가능 자산 100만 달러 이상을 보유한 부자는 2012년 기준으로 전세계에 1200만 명으로 전년에 비해 9.2% 증가했다.


이 가운데 북미지역 부자는 373만 명으로 11.5% 증가하면서 세계 백만장자 증가를 견인했다.


이들 갑부들이 보유한 자산은 무려 46조2000억 달러로 10%나 증가했다.

이들의 돈을 놓고 치열한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셈이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