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무부시장이 정치권이나 지역사회 인물 위주로 발탁됐다면 경제부시장은 중앙정부 고위직, 그 중에서도 기획재정부나 국토교통부부 출신들이 주를 이룬다. 국비도 많이 확보해야 하고,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건설·교통·도시개발 등의 사업 추진시 관련부처에 힘을 써 줄 수 있는 인맥이 필요한 이유에서다.
이로 인해 행정부시장의 권한과 역할을 위축시킨다는 비판여론도 있었지만 그만큼 인천시 재정은 발 등에 떨어진 불이었다. 시민단체들이 지역실정을 잘 모르는 외부인사 영입에 반대했을 때도 유 시장은 "지역연고가 없더라도 능력있는 사람을 쓰겠다"며 중앙정부 출신의 경제전문가 영입에 승부수를 던졌다.
그런 유 시장이 후반기 임기 2년여를 남겨두고 세번 째 경제부시장을 뽑아야하는 처지에 놓였다. 기획재정부 차관 출신의 초대 배국환 부시장은 지역사회와 소통 부재가 문제가 돼 11개월만에 스스로 물러났고, 국토해양부 출신의 홍순만 부시장은 코레일 사장에 응모하기 위해 8개월만에 사임했다.
그렇다고 이제와서 경제부시장 직제가 옳으냐 그르냐를 따질 것은 아니다. 정무기능이 약화됐다면 이를 보완하면 될 일이고, 경제부시장에게 지나친 권한이 주어졌다면 업무분장을 통해 개선하면 될 일이다. 문제는 직제가 아니고 어떠한 인물을 쓰는냐는 것이다.
세번째 경제부시장에 모두 3명이 응모했다고 한다. 이미 누가 내정됐다느니, 회전문 인사니 하는 얘기가 나돌고 있다. 어차피 인사권자가 발탁하는 인물인데 '측근'을 배제할 수 없다지만 지난 두번의 실패를 거울삼아 신중에 또 신중을 거듭해 최적의 인물을 뽑아야 할 것이다. 적어도 2인자 자리에 걸맞는 책무를 완수할 수 있는 그런 인물말이다. 민선6기 후반기 인천시정이 부단체장 인사 잡음으로 또다시 휘청거리지 않길 기대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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