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차장칼럼]‘미러링’이 아니다. ‘묻지마 폭력’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미러링’은 원래 심리상담 분야에서 쓰이는 용어라고 한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사람에게 (녹화된) 자신의 행동이나 자신과 비슷한 행동을 하는 제3자를 관찰하게 하는 것인데, 그러면 그 전까지 “내가 뭘 잘못했냐”라고 큰 소리치던 사람도 순순히 자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행동교정에 동의한다고 해서 나온 상담기법이다. 마치 거울에 비친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고 해서 ‘미러링(mirroring)’이라고 부르게 됐다.

미러링이 문제행동 교정에 도움을 주는 것은 자기 자신을 객관화 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사람의 모든 행동이 마찬가지겠지만 문제행동에도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이유가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합리화하는 길도 열려 있다. 반면 미러링은 제3자의 시선으로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기 때문에 문제를 훨씬 쉽게 인식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말로는 미러링을 ‘객관화’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정분야의 전문용어인 미러링이 최근 우리 사회에 널리 알려지게 된 것은 20~30대 여성이 중심이 된 ‘전투적 페미니즘’이 큰 사회적 반향과 논란을 일으키면서 부터다. 그녀들의 ‘혜화동 시위’와 각종 자료 등에서 쏟아져 나온 거친 말과 욕설에 대해 비판과 우려가 커지자 내놓은 변명이 바로 '미러링'이었다.

사실 그녀들의 언행은 기겁을 할 정도다. 공식석상에서 나온 말들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의 비속어와 욕설, 기괴한 신조어들이 난무한다.

심지어 지난 주 '혜화동 시위'에서는 성기를 뜻하는 비속어를 사용해 ‘무○탄핵, 유○당선’이라는 구호까지 등장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여자라서 탄핵을 당했다는 의미다. 단지 여자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국정농단과 비리를 저지르고 극단적인 무능력과 무기력을 드러내도 된다는 것인지 놀라울 뿐이다. 한편으로는 지난 해 온 국민이 불의와 무능에 항거해 떨쳐 일어난 ‘촛불혁명’을 기껏해야 여자가 남자한테 밀려난 것으로 해석한다니 황당하고 기가 막힌다.
그것만이 아니다. 자살한 유명인사들의 이름을 차용해 ‘자살하라’는 뜻을 담인 신조어인 ‘재기하라’ ‘종현하라’는 요구까지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명백히 ‘사자(死者)명예훼손’으로 실정법 위반이다.

많은 사람이 이에 대해 반감을 표시하고 있고 여성들 사이에서도 우려가 나오고 있지만 ‘혜화동 시위’ 주최자와 동조자들은 ‘미러링일 뿐’이라며 태연자약한 모습이다. 오히려 “남성 중심사회가 저지른 여성차별과 성폭력 때문”이라거나 “여성혐오가 사라지면 남성혐오도 사라질 것”이라며 책임을 남성과 사회에 전가했다.

하지만 그것을 과연 미러링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행동의 '객관화'와 제3자적 시각에서의 '관찰'이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미러링을 가장한 복수라고 부르는 것이 더 어울릴 것 같다. 그것도 불특정 다수를 향해 복수의 칼날을 휘두른 ‘묻지마 폭력’에 가까워 보인다. 복수는 직접 가해자에게 하는 것인데, 아무 상관이 없는 사람들을 무차별 겨냥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지 가해자가 남성이었다고 다른 남성들을 복수의 대상에 포함시킨다면 ‘여자들 때문에 직장을 잃었다’며 길거리에서 난동을 부린 어느 정신병자와 무엇이 다를까?




장용진 기자 ohngbear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