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아시아블로그]팀워크 깨는 상대평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미국의 대표 정보기술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는 최근 최고경영자(CEO) 교체를 위한 인선작업이 한창이다.

빌 게이츠 창업자의 뒤를 이어 10년 이상 회사를 이끌어온 스티브 발머 CEO의 퇴임 이후 누가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 기업을 이끌 것인지에 많은 관심이 쏠린다. 그는 스마트폰시대와 태블릿 PC시대의 개막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한때 철옹성과 다름없던 이 회사의 영향력과 조직 이곳저곳에 균열만 남기고 물러난다.
그런데 MS에서 사라지는 것은 발머 CEO만이 아니다. 발머가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직원 상대평가시스템인 '스택랭킹'도 이 회사에서 사라진다. 재미난 점은 오히려 이 사안이 미국 재계의 관심거리로 부상했다는 점이다. 이 제도가 사라지는 것이 화제가 된다는 것은 그만큼 기업 경영환경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쉽게 넘겨볼 일이 아니다.

지금까지 MS의 상사들은 부하 직원들을 1∼5등급으로 나눠 평가해야 했다. 일정한 비율의 직원이 반드시 최상등급과 최하등급으로 구분지어졌다. MS의 직원들은 이 야만적인 제도가 팀워크를 저해한다며 불만이 이만저만 아니었다. 일정 비율을 맞추기 위해 성과가 좋은 직원에게도 나쁜 평가를 해야 하는 폐단도 불거졌다.

이 평가 방식은 제네럴일렉트릭(GE)이 처음 도입한 것이다. MS 외에도 많은 기업들 효과가 있다며 이를 도입했다. 평가를 통해 직원들을 독려하고 하위권에 있는 직원들을 걸러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왜 상황이 달라진 것일까.
사내 갈등을 조장하는 방식보다는 팀워크을 강조하는 기업경영문화 속에서 혁신이 탄생하고 기업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가치가 탄생한다는 현실을 MS가 막다른 골목에 몰리고 나서야 인식한 것이라는 것이 전반적인 평이다.

마침 이 제도가 도입된 이후 MS의 성과가 하락세를 타기 시작했다는 것도 우연의 일치라고만 볼 수 없다. MS가 이번 조치를 속도, 창의성, 팀워크를 진작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규정한 것도 운용상의 문제점이 어디에 있었는지를 파악했다는 인정이나 마찬가지다.

물론 아직도 상대적 평가를 옹호하는 이들도 있다. 잭 웰치 전 GE 회장은 MS의 이번 조치를 접한 후 월스트리트 저널에 실은 기고문을 통해 상대평가가 팀워크를 파괴한다는 주장이 터무니없다고 반박했다.

여전히 상대평가에만 집착하는 경영자와 인사담당자가 있다면 리사 브루멜 MS 인사담당 부사장의 발언을 새겨듣기를 조언한다. 그는 “새로운 인사 평가제도는 다른 사람과 얼마나 협력하는가를 중심으로 평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사내 경쟁에서 승리한 인재만을 육성하는 것도 기업을 경영하는 방법일 수 있다. 그러나 그 인재가 다른 이들과 사사건건 충돌하며 조직의 융합과 팀워크를 해치고 나아가 새로운 혁신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면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지난 10년간 세계 경제, 사회는 어느 때 보다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초일류라던 MS의 예는 인재의 관리와 평가, 육성에 대한 많은 이론들과 교과서들도 다시 써야할지 모른다는 암시를 주고 있다. 연말 인사철을 앞두고 정부, 공공기관, 기업의 인사담당자라면 한 번쯤 고민해볼 만한 '숙제'다.





백종민 기자 cinqang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