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학생 특화 가좌 행복주택 첫 입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행복주택 가좌지구 전경

행복주택 가좌지구 전경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대학생 특화단지로 조성된 서울 가좌지구 행복주택이 이달 첫 입주를 시작한다고 국토교통부가 23일 밝혔다. 서울 서대문구 가좌역 인근에 조성된 가좌지구 행복주택은 대학생 특화단지 가운데 가장 먼저 입주하는 단지다.

행복주택은 사회초년생을 겨냥한 공공임대주택으로 가좌지구를 포함해 인천 주안과 용마루, 공주월송, 세종서창 등 5곳이 대학생 특화단지로 계획돼 내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입주가 예정돼 있다. 대학생 수요가 많은 곳을 정해 물량의 절반 이상을 대학생에 공급하고 도서관이나 공동세탁실 같은 학생들이 선호하는 편의시설을 갖춘 게 특징이다.
가좌지구는 362가구 모집에 대학생 몫으로 222가구를 배정했다. 인근에 대학이 몰려있는 점을 반영했다. 서울 경의중앙선 가좌역과 바로 맞닿아있어 대학생뿐만 아니라 직장인이나 신혼부부에게도 인기가 많았다. 앞서 지난해 모집 때 1만7000명이 넘게 신청해 평균 4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정부가 지난해 4월 취업준비생과 예비신혼부부에게도 입주를 허용하면서 이번 가좌지구에는 49명이 포함됐다.

가좌지구 입주민 구성을 보면 대학생이 222명으로 가장 많고 사회초년생 43명, 신혼부부 25명 순이다. 청년층 평균연령은 23.5세, 신혼부부는 29.6세다. 청년층 가운데서는 여성이 60%로 더 많다. 입주민의 이전 거주지 등을 따져보니 통학ㆍ통근거리가 가까워지는 이도 다수인 것으로 국토부는 보고 있다.

임대료 역시 인근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가좌지구 전용 16㎡형의 대학생 월 임대료는 7만원(보증금 3400만원)부터 18만원(보증금 500만원) 사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인근 전용 13㎡형 원룸이 보증금 1000만원에 매달 55만원, 전용 24㎡형은 보증금 2000만원에 매달 50만원 수준이다.
그간 방치돼 있던 철로변 유휴부지에 행복주택을 지으면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도 있을 것으로 국토부는 예상했다. 가좌지구 행복주택에는 국공립 어린이집과 피트니스센터, 주민카페 등 인근 주민도 쓸 수 있는 편의시설이 같이 들어서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24일 입주민과 인근 마포·서대문구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집들이 행사를 열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행복주택을 수요자 맞춤형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대학생 특화단지는 연말까지 10곳으로 늘리겠다"면서 "특화된 편의시설을 유기적으로 결합해 입주민 체감도를 보다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