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실감현장]엘리트 검사의 두 얼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진 기자] '추락하는 것에는 날개가 없다'. 잘나가던 엘리트 검사의 몰락은 부정부패로 얼룩진 우리 사회의 단면을 고스란히 드러내고 있다. 양파 껍질 벗기듯 한꺼풀씩 드러나는 김형준 부장검사의 각종 비위 혐의가 모두 사실이라면 국민들은 그동안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꼴이다.

김 부장검사는 검찰 내에서도 손꼽히는 금융통으로 '여의도 저승사자'라는 별칭이 붙을 만큼 탁월한 실력을 보여온 검사였다.
2012년 인천지검 외사부장 재직 당시 '외국인학교 부정입학' 사건을 처리하며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처제와 전두환 전 대통령의 며느리인 탤런트 박상아씨의 부정입학 사례를 적발했다. 2013년 서울중앙지검 외사부장 시절에는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장을 맡아 강단있게 수사를 진행했다.

울산지방검찰청 부장검사로 재직할 때는 계모가 의붓딸을 때려 숨지게 한 '울산계모 아동학대 사건' 수사의 공을 인정받아 한국여성변호사회가 주는 제1회 여성아동인권상도 받았다. 지난해에는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수단장을 맡아 주가조작 사범 수사를 전담했다. 그는 '반(反)부패 특별수사'의 공로를 인정받아 검찰총장 표창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이면에서는 부정부패로 얼룩진 전형적인 비리 검사의 민낯이 드러나고 있다.
김 부장검사는 동창생 친구인 사업가 김모씨로부터 꾸준히 향응을 제공받고, 내연녀로 의심되는 술집 종업원에게 돈을 건네도록 하고, 동료인 변호사 가족의 계좌를 이용해 돈세탁을 하려 한 의혹을 받고 있다.

SNS와 녹취록에서도 드러났듯 수사에 혼선을 주기 위해 피의자인 친구에게 증거인멸을 교사하고, 사건무마 청탁을 위해 선후배 검사들을 접대한 의혹 등은 비리의 종합선물세트와도 같다.

넉달 이상 사건을 뭉개고 있다가 언론 취재가 시작된 이후 호들갑을 떠는 모습은 검찰이 아무리 철저한 조사를 강조해도 의심의 눈을 거둘 수 없게 하는 대목이다. '유권무죄, 무권유죄'. 법 앞에서 만인이 평등하다는 말이 진실인지는 이번 사건을 처리하는 검찰의 태도에 달려있다.



김민진 기자 ent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