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생수브랜드만 수백개…뜨거운 '물' 전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존 업체 마케팅 강화에 신규업체 진출 줄이어
연말 삼다수 판권 입찰 앞두고 주도권 경쟁 치열

삼다수, 백산수, 아이시스8.0

삼다수, 백산수, 아이시스8.0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주현 기자]매년 10% 이상 성장 중인 국내 생수시장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기존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을 늘리기 위해 마케팅을 강화하는 한편, 투자를 늘리고 있고, 신규 업체들의 시장 진출이 봇물을 이루고 있다.

17일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국내 생수시장 규모는 2010년 3990억원에서 2015년 55.9% 성장한 622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7000여억원 규모를 기록한데 이어 오는 2020년에는 1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지난해 9월 기준 생수 시장 점유율 1위는 광동제약의 '삼다수'(35.3%)다. 각종 자체브랜드(PB) 제품은 17.6%로 2위를 차지했다. 롯데칠성음료의 '아이시스'와 '아이시스 8.0', 농심의 '백산수'가 각각 12.2%, 9.6%로 그 뒤를 쫓고 있다.

이미 경쟁이 치열한 생수 시장이지만 신규업체들의 시장 진출도 발빠르다. 우리나라 최초의 두유인 '베지밀'을 개발한 정식품은 16일 지리산 청정지역의 맑고 깨끗한 암반수로 만든 생수 브랜드 '정식품 심천수' 제품을 출시했다. 정식품 심천수는 0.5리터와 2리터 2가지 제품으로 출시되며, 지리산 산림의 해발 510m 위치의 지하 200m에서 취수한 천연암반수로 만든 제품이다.

회사측은 정수 과정에서 일체의 화학처리 과정 없이 천연 필터로만 정수한 점과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 우리 몸에 필요한 20여종의 미네랄을 골고루 함유하고 있다는 점 등을 앞세워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앞서 아워홈과 신세계푸드도 생수시장에 진출했다. 신세계푸드는 생수시장 진출을 위해 지난해 12월 약 70억원을 들여 생수 제조업체 제이원 인수를 마쳤다. 아워홈 역시 지난해 12월 지리산 국립공원 천왕봉 남단 해발 550m 지역, 지하 200m 에서 끌어올린 천연 암반수로 만든 '아워홈 지리산수'를 선보였다. 현재는 기업 간 거래(B2B) 제품만 판매되고 있지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경우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로 확대할 방침이다.

이처럼 기업들의 생수시장 진출이 잇따르고 있는 것은 기업들이 기존 주력 부분에서 성장 한계에 직면하면서다. 식품기업의 신성장 동력원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생수 시장이 낙점된 것.

또한 지난해 말 국내 점유율 1위 삼다수가 광동제약과 맺은 도외지역 먹는샘물 위탁판매 계약을 연장하기로 결정하자 올해 말로 예정된 판권 입찰 경쟁에 뛰어들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미리 생수시장에 뛰어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지나친 시장 진출에 따른 부작용도 우려되고 있다. 영업이익률이 낮아 규모의 경제를 이뤄야 수익이 날 수 있는 생수 사업 특성상 여러 업체가 각축전을 벌일 경우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일단 뛰어들고 보자는 식의 사업진출은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생수시장에 신규업체들의 시장 도전이 계속되고 있다"며 "올 연말 삼다수 판권 전쟁에 앞서 주도권 잡기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주현 기자 jhjh1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