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영길 "朴대통령, 경호·예우 박탈법 발의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탄핵을 받아 퇴임한 대통령에 대해서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경호와 예우를 금지하는 내용의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박근혜 예우 박탈법)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송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탄핵의 결정을 받아 퇴임한 경우와 금고 이상의 형을 받은 경우, 형사처분을 회피할 목적으로 외국정부 도피처 또는 보호를 요청한 경우, 대한민국의 국적을 상실한 경우에 해당하는 전직 대통령을 경호 및 경비 예우 대상에서 제외하겠다"고 밝혔다.
송영길 "朴대통령, 경호·예우 박탈법 발의하겠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현행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탄핵당하여 파면되더라도 퇴임 후 필요한 기간 경호 및 경비를 받을 수 있다. 송 의원의 전직 대통령 경호 예산안 분석에 따르면 전직 대통령의 경우 퇴임 후 매년 6억원이 소요된다. 이와 관련해 송 의원은 관련법 개정을 통해 박 대통령이 헌법재판소 판결로 파면될 경우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누리지 못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해외 망명 등을 할 경우에도 대통령에 대한 예우 등을 제외하겠다는 것이 핵심 골자다.
송 의원은 "대통령이 탄핵받은 경우나, 형사처분 회피할 목적으로 망명, 국적을 상실한 때도 경호를 하고 있는데, 국정을 농단하고 국민에게 지탄받아 퇴임한 대통령에게 사실상 종신의 경호 및 경비 예우를 하는 것은 국민 정서와 부합하지 않는다"면서 "박 대통령을 위해 국민의 혈세가 단 1원도 쓰이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송 의원은 소득세법과 법인세법을 개정해 기부금 모금과정에서 대가성 및 강제성이 있었던 경우에는 손금산입 혜택을 금지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삼성 등 대기업들이 미르·K스포츠 재단에 기부한 773억원에 대해서 대가성이나 강제성이 입증되면 기부금 혜택이 박탈될 수 있다는 것이다.

송 의원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기부금 모금 과정에서 강제성이 밝혀지고 있고, 삼성이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시 대가성 혜택을 받는 등의 의혹이 있는 가운데, 기부금에 대한 혜택을 주는 것은 적절치 않아 이를 박탈하기 위한 법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관련 법은 이번 주 초에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알려졌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