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젠트리피케이션 걱정 그만"…서울시, 대학로 소극장에 임대료 전액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아시아경제 DB)

위 사진은 아래 기사와 관계없음.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제원 기자] 서울시는 젠트리피케이션으로 타격을 받고 있는 대학로 공연예술계를 위해 '서울형 창작극장'으로 선정된 소극장에 임대료를 전액 지원한다고 11일 밝혔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도심의 낙후된 지역으로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이 다른 지역으로 내몰리는 현상을 의미한다.
그동안 많은 예술인들은 임대료 상승과 공연예술계 침체로 운영난을 겪어왔으며 이로 인해 대학로극장, 삼일로 창고극장 등 유서 깊은 공연장들이 폐관하기도 했다.

이에 시는 지난해부터 '서울형 창작극장'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시가 300석 미만 소극장에 임대료를 지원하고, 지원을 받은 소극장은 순수예술 공연단체에 50% 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공연장을 빌려주는 방식이다.

기존에는 임대료 지원한도가 최대 5000만원이었지만 올해는 전액을 지원하기 때문에 시는 개성 있는 소극장 및 공연단체들이 임대료 걱정 없이 활동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연극·공연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민간 운영단체 1곳을 선정해 사업 효과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운영단체는 소극장에 대한 임차료 지급, 운영 모니터링, 홍보 등을 총괄담당하게 된다.

이에 따라 시는 10개 내외의 서울형 창작극장과 1개의 운영단체를 모집한다. 참가 가능 소극장은 공연단체(개인)가 직접 운영하는 대학로(이화동, 동숭동, 혜화동 등) 소재 300석 미만 등록 공연장이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소극장은 2월부터 12월까지 11개월간 임대료를 지원 받는다. 대신 연중 3~22주 기간 동안 자체공연을 진행하고, 나머지 기간은 순수예술 공연단체에 기존 대비 50% 이상 저렴하게 대관을 해야 한다.

운영단체는 시에 주사무소를 둔 비영리 법인 및 단체여야 하며 최근 5년간 서울형 창작극장 사업과 유사한 사업을 추진한 경험이 있어야 한다.

참가를 희망하는 소극장과 운영단체는 10일부터 23일까지 시 문화예술과에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을 통해 신청서와 증빙자료를 제출하면 된다.

시는 문화예술 전문기관 추천 및 추첨을 통해 선발한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31일 최종 선정해 발표한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