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KT&G에는 1년 내내 ‘기부마켓’이 열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KT&G

KT&G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부분의 국내기업들이 내수시장 불황 등에 따라 사회공헌 비용을 줄여나가는 가운데 근래 더욱 적극적인 사회공헌 행보를 보이는 기업이 있다. 국내기업 KT&G의 매출액 대비 사회공헌 비율은 '2%' 이상이다. 이는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밝힌 국내 200대 기업 평균치(0.2%)의 10배를 넘어선 금액이다.

KT&G만의 독특한 사회공헌기금인 ‘상상펀드’는 임직원들의 자발적 기부성금에 회사가 동일 금액을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로 기부해 만들어진다. ‘상상펀드’ 연간 운영규모는 약 40억원에 달한다. 이 제도는 ‘기부’라는 단어가 거창하게 느껴져 엄두내지 못했던 직원들에게 부담 없이 이웃을 돕는 ‘나눔’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부문화를 활성화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KT&G는 과거의 1차원적 기부방식에서 벗어나, 수혜자 추천과 선정에까지 직원들이 참여하는 ‘기부청원제’를 마련했다. 상상펀드의 효과적 활용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인 ‘기부청원제’는 임직원들이 주위 어려운 이웃에 대한 사연을 사내 전산망에 올려, 추천 댓글 수가 200개 이상이 될 경우 이를 지원하는 제도이다. 이는 ‘한 단계 발전한’ 기업의 기부문화로 평가받고 있다.

KT&G는 ‘기부청원제’ 외에도 간단한 클릭만으로 임직원들이 직접 기부대상자를 선택할 수 있는 ‘상상펀드 기부마켓’ 사이트를 오픈했다. KT&G ‘기부마켓’은 네이버 기부포털 ‘해피빈’으로부터 도움이 필요한 사연을 제공받아 이를 게시한다. 그리고 임직원들이 기부를 원하는 사연을 선택하면 클릭 1번당 1만원씩 적립하여 이를 수혜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KT&G는 6ㆍ25 참전용사들의 주택을 현대식으로 고쳐주는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과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을 후원했다. 또한 부적응 장병들의 심리 치료 지원을 위해 국군병원 등 총 50곳에 1억 5천만원 상당의 오디오 세트를 전달하기도 했다.
지난 10여년간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왔다. 캄보디아 현지 봉사활동을 2005년부터 매년 이어오고 있으며, 인도네시아에서의 의료봉사활동도 2012년부터 펼쳐오고 있다. 그밖에도 동일본 대지진, 네팔 지진 등 대형 재난이 발생한 세계 곳곳에 KT&G는 도움의 손길을 건네 왔다.

해외 빈곤층들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자립을 돕는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젝트 ‘상상빌리지’ 사업을 진행하는 한편, 몽골의 사막화 방지 지원을 통한 국제 환경문제 해결에도 발 벗고 나섰다.

국내를 넘어 해외 각지에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이 더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KT&G의 사회공헌은 오늘도 ‘진화’ 중이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