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 고가도로 사업은 그동안 수차례 어려운 고비를 넘어왔다. 최근 몇 년 새 서울시가 추진해온 다른 고가도로 철거 사업이 일사천리로 진행된 것과 달리 중앙 정부 심의 과정에서 이례적으로 험난한 과정을 거친 것이다.
두 차례에 걸쳐 경찰의 교통 소통 대책 심의가 부결됐다가 지난달 30일 3수 끝에 간신히 통과됐다. 경찰은 교통 소통 대책에 흠이 있는지 여부가 아니라 '시민 의견 수렴이 부족하다'는 등 다소 사안의 핵심과 거리가 먼 이유를 들어 두 차례 심의를 무산시켰다.
그러나 서울역 고가도로 사업의 경우 이 같은 본질적인 부분이 다뤄지기보다는 지나치게 정치 쟁점화로 확산되는 형국이다. '의견 수렴 부족'이라는 엉뚱한 이유로 심의를 지연한 경찰ㆍ국토부나 존속을 요구하는 반대 측 주민들의 주장을 보면 그렇다. 사업으로 인한 시민의 불편해소를 어떻게 해소해나갈지에 대한 진지한 토론이 별로 없다.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을 보면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으로 재직할 때 진행한 청계천 사업을 떠올려 본다. 일방적이고 신속한 정책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신중함을 내세워 야당의 잠재적 대선주자에 대한 견제 심리 때문에 지연하거나 반대를 위한 반대로 쟁점화가 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서울역 고가도로 사업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이젠 거품을 걷어 내고 핵심에 천착하기를 기대해본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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