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ISA 내년 초 국내 도입…英·日선 '비용절감·차별화' 주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투자금 제한으로 수수료 낮을 수 밖에 없어…"비용절감 방안 마련해야"

자료: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료:하나금융경영연구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은임 기자]내년초 도입되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금융회사들이 비용절감과 함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주력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한국에 앞서 ISA를 도입한 영국과 일본 등에서는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고 금리·수수료 경쟁이 활발해지고 있다.
13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ISA 도입 이후 영국·일본 금융회사의 대응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 일본에서는 대부분의 자금이 예금·펀드 등으로 운용되고, 그 중에서도 장기적으로 안정적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ISA는 하나의 통장으로 예금이나 적금은 물론 주식·펀드·파생상품 투자가 가능한 상품으로, 국내에는 내년 초 도입될 예정이다.

영국의 경우 예금상품 편입이 가능해 은행이 ISA 가입의 주요 채널인 반면, 금융투자상품만을 편입시킨 일본은 증권사가 주도적인 채널로 자리를 잡았다. 이들 금융회사들은 투자금액 제한으로 소규모 투자가 많은 ISA의 특성상 수수료를 낮게 책정할 수 밖에 없어 계좌 유치와 관련한 비용을 효율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영국, 일본에서는 ISA의 비대면 가입이 허용돼 인터넷·전화 등을 적극 활용한다.

주윤신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ISA는 투자자들의 비용 민감도가 상당히 높아 인터넷, 전화를 통해 신청을 받을 경우 관련 정보입력을 고객 스스로 할 수 있어 금융회사의 비용절감 측면에서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더불어 이들 금융회사들은 적극적인 금리·수수료 경쟁과 함께 고객성향과 금융상품 이해도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가령 예금형의 경우 일반 예금상품 대비 고금리를 제공하고, 일정기간 한시적 보너스 이율을 제공한다. 다양한 변동·고정금리 상품 제공을 통해 투자자의 선택폭을 넓히고 예금잔액에 따라 차별화된 금리를 지급한다. 증권형은 추천상품 리스트, 투자자 성향별 모델포트폴리오 제시해 투자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자문서비스도 이뤄진다.

기업형 ISA도 금융회사들의 전략 중 하나다. 기업형 ISA는 급여공제 등을 통해 고용주가 고용인에게 복지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으로 타 연금상품 대비 기업의 부담이 줄고, 단체가입에 따른 개인의 편의성은 높일 수 있다. 금융회사는 직원의 성명, 주소, 국민보험번호 등의 정보를 사을 수 있고, 온라인을 통해 납입액 ·시기 등을 지정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운영비용을 낮출 수 있다. 영국은 2011년, 일본은 올해 기업형 ISA를 도입했다.

연구소는 내년초 ISA가 국내에 도입되면 금융회사들이 서비스 수준과 비용 효율화 간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투자금액 제한으로 소규모 투자가 많고 세제혜택도 크지 않아 수수료가 낮은 수준에서 책정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주 연구위원은 "은행, 증권, 보험 등 전업권이 ISA 유치 경쟁에 뛰어들면서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며 "투자자 편의성을 높이고 금융회사의 운영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비대면 채널을 통한 상품운용지시 등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조은임 기자 goodn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