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사드 몽니]롯데 보이콧 '숨 고르기'…朴 파면에 보복 수위조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朴 전 대통령 파면 결정 이후 中 반한시위 중단
대선정국 사드 쟁점 부상 노림수
롯데 보이콧,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 분수령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발사대 등 일부 장비가 한국에 전개됨에 따라 한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의 발사대 등 일부 장비가 한국에 전개됨에 따라 한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한반도 배치를 추진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으로 중국 정부 사드 보복에서 수위를 조절하는 모습이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헌법재판소가 박 전 대통령의 파면을 결정한 지난 10일 이후 반한(反韓) 집회를 엄격히 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내 한국인 밀집지역인 왕징의 롯데마트에서 지난 11일 시위가 있을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지만 공안당국이 차단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국제학교를 둔 왕징 롯데마트 앞에서 시위가 벌어지면 자칫 학생들이 다칠 우려가 제기돼 주중 한국대사관이 직원을 보내 동향점검을 할 정도였지만, 중국 공안 당국은 경찰 병력을 대거 배치해 집회를 사전에 차단했고 전날에도 경계경비를 유지했다.

상하이 한인타운인 훙취안루에서도 한국상품 불매 집회가 열릴 것이라는 소문이 있었지만 개최되지 않았다. 사드 보복 자제 움직임은 대학가에서도 감지된다. 중국항천항공대학교는 최근 학생들에게 “롯데 보이콧 운동에 참여하지 말라”는 내용을 중국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위챗을 통해 전파했다.

중국이 2개월안에 치러지는 한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사드 보복의 수위조절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중국 당국의 롯데 계열사에 대한 시설점검과 여행사를 통해 한국관광 중단 조치를 이어지고 있다.
8일 중국 산동성 웨이하이 롯데백화점 앞에 운집한 중국인들

8일 중국 산동성 웨이하이 롯데백화점 앞에 운집한 중국인들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인들의 한국 상품 불매운동은 계속되고 있다. 베이징의 한 초등학교 강당에서 학생들이 ‘롯데 불매’를 선서하는 영상이 웨이보(중국판 트위터)에 올라왔다.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 하에 오른손 주먹을 쥐고 “군것질을 거부하고 롯데를 배척한다”는 구호를 외쳤다.

업계 일각에선 야권이 우세한 대선 정국에서 사드 철회를 압박하기 위해 중국 정부의 제재수위가 더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한국 기업에 대한 전방위 보복에 나설경우 국내 여론이 사드 철회로 기울면서 주요 대선주자들이 사드 문제를 차기 정부에서 결정하도록 공약할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문재인 대표를 비롯한 야당 대권주자들은 대부분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하고 있다.

특히 사드 부지를 직접 제공한 롯데그룹에 대한 사드 보복은 오는 15일 중국 ‘소비자의 날’이 고비가 될 전망이다. 중국 내 롯데마트 점포 99곳 중 절반이 넘는 55곳이 영업정지 처분을 받아 이달에만 500억원 이상의 매출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중국중앙(CC)TV의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등의 타깃이 될 경우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 게다가 중국 당국의 사드 보복은 제조부분으로까지 확대됐고, 추가 소방ㆍ안전점검 등에 시달릴 개연성도 열려 있다. 업계 관계자는 "유력 대선주자들이 사드 배치에 반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사드를 대선 이슈로 부각시키기 위한 중국이 경제보복이 한층 강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