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성칼럼] 촛불이라는 바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016년을 대표하는 사자성어로 ‘군주민수(君舟民水)’가 뽑혔다. 여기서의 군(君)은 당연히 왕이 아니다. 권력기관을 차지하고 있는 세력을 뜻한다. 아홉 차례에 걸쳐 1,000만에 육박하는 촛불시민들이 마음속으로 박근혜 탄핵을 외친 지 오래이니 행정 권력은 이미 뒤집어진 배다. 탄핵소추를 망설이며 우왕좌왕하던 국회에서 78% 탄핵지지 국민 요구에 딱 들어맞는 수로 탄핵가결이 되었을 때 입법 권력이라는 배는 뒤집힌 배가 되지 않으려 물에 순응했다. 이제 헌재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이 때 마지막 남은 사법 권력이 물 위에 떠 있는 배가 될지, 뒤집히는 배가 될지 그 운명을 가늠할 날을 기다리고 있다. 헌재가 ‘군주민수(君舟民水)’의 뜻을 깊이 새기고 있으리라 기대할 뿐이다.

지금 물이 되는 민(民)은 1,000만여명이 참석한 촛불광장으로 상징되고 있다. 촛불은 작고 따뜻하고 소박하지만 그저 그런 물이 아니다. 2016년 10월29일부터 밝혀졌던 촛불은 깊고 거대한 바다다. 세상의 모든 물들이 흘러흘러 바다로 가는 것처럼 우리 사는 사회가 살 만한 세상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한 사람, 한 사람이 모여 촛불바다를 만들어 낸 것이다. 웅덩이를 만들 수는 있지만 누구도 바다를 만들 수는 없다. 도랑물 길을 낼 수는 있지만 누구도 바닷물의 흐름을 마음대로 돌릴 수는 없다. 누구도 지시하거나 강권하지 않았음에도, 오랜 세월 사람 살기 힘든 세상에서 부딪치며 살아 온 이들이 스스로 광장을 채우며 촛불의 바다를 만들고 있다.
[여성칼럼] 촛불이라는 바다 원본보기 아이콘

멀리서 보면 바다는 그냥 하나의 큰물이지만 바다 안에는 작은 흙부스러기, 커다란 돌덩이, 온갖 종류의 물풀에서부터 각종 바다생명들이 숨 쉬며 살아가고 있다. 이들의 생명작용을 힘으로 바다는 전 지구를 에워싸며 흐른다. 광장의 촛불도 그러하다. 멀리서 보면 탄핵과 퇴진을 외치는 하나의 거대한 촛불행렬이지만 그 안에는 정규직도 있고, 비정규직도 있고, 공무원도 있고, 소상공인들도 있다. 나이 지긋한 어른들도, 유모차를 타고 나온 아기들도, 학생들도, 청년들도, 전업주부들도 함께한다. 그들 각자의 삶의 색깔과 무게가 다르지만 대한민국 역사상 사실상 최초로 국민탄핵을 실현시키는 거대한 바다가 되어 흐르고 있다.
그러나 탄핵과 퇴진으로 촛불바다의 흐름이 멈출 것 같지는 않다. 각자 따로였던 사람들이 길고 긴 시간 많은 것을 보고 듣고 겪으며 드디어 촛불바다를 이룬 것이다. 따라서 촛불이 바다가 된 지금은 단지 대통령 하나만 바꾸는 것 이상의 더 크고 근본적인 변화를 이루겠다는 강한 힘이 이 바다를 움직이고 있다. 그것은 탄핵과 퇴진을 넘어 터져 나오는 ‘새누리당 해체’, ‘황교안 OUT’, ‘재벌총수 구속’, ‘사드배치 철회’, ‘국정교과서 폐기’등의 광장 구호에서도 드러난다. 지난 주말로 11차를 맞은 전국의 촛불 때마다 초등학생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사람들이 저마다 자유발언대에 섰다. 평소에는 일상의 물방울로 있다가 매주 토요일 광장으로 ‘국민출근’하는 날에 큰 바다를 이루는 이들은 이번 기회에 불공정하고, 불평등하고 불합리한 사회를 바꾸겠다는 한 마음으로 영하의 날씨에도 줄기차게 촛불을 밝히고 있다.

지난 크리스마스이브 촛불 때 있었던 경남 24살 청년의 자유발언은 빠른 속도로 퍼져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자아내고 있다. “박근혜가 퇴진해도 우리 삶이 달라질까요?…산재신청 했다는 이유로 해고됐습니다. 새로 취직했지만 세금 떼고 월급120. 방세에 식비에 교통비를 제외하면 저축할 수 있는 돈은 10만원…좋아하는 사람이 있지만 결혼해서 어떻게 방을 구하고, 가정을 꾸리고 할지 꿈도 꿀 수 없습니다…친구들 중 사업 하며 잘 사는 친구도 있지만 결코 그렇게 잘 살고 싶지는 않습니다. 다 같이 해고 위험 없이 열심히 일하고 일한 대가만큼 받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바랍니다.” 청년은 질문을 했지만 실은 촛불바다가 흘러갈 길을 만들고 있었다.

바다와 그 안에서 살아가는 온갖 생명체들의 ‘살아 있음’을 떼어낼 수 없듯이, 촛불의 바다 역시 그러하다. 촛불바다 안에 빛나고 있는 하나하나 촛불들의 ‘살아 있음’이 온전할 때에만 촛불은 그 위에 떠 있는 배를 지켜주는 잔잔한 바다가 될 수 있다. 행여 검찰개혁, 재벌개혁, 선거제도 개혁, 교육개혁 등 우리 사회를 근본적으로 바꾸는 것 없이 촛불의 바다가 배의 순항을 허(許)할 것이라는 꿈을 꾸는 자가 있다면 ‘군주민수(君舟民水)’의 교훈은 2017년 새해에도 여전히 현재진행형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강민정 교사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