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고] 블록체인이 금융산업에 주는 의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초부터 가상화폐와 관련된 논란이 강하게 일어났다. 가상화폐 시장으로 자금이 쏠리는 가운데 가격 변동성이 커지면서 정책 규제 필요성이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가 분리 가능한지에 대해 상반된 주장이 충돌하기도 했다.

필자가 이해한 바로는 가상화폐와 블록체인을 분리할 수 없다는 주장은 블록체인이라는 것은 공유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보상의 개념인 가상화폐는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양자가 분리 가능하다는 주장에는 블록체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인 의미가 크기 때문에 어떻게 응용하느냐에 따라 가상화폐가 아닌 형태로도 보상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자리하고 있다.
필자는 블록체인의 전문가가 아니라 앞의 상반된 논란에 대해 충분하게 정리하지 못했을 수 있다. 하지만 가상화폐 논란을 계기로 부상하게 된 블록체인 기술이 갖는 의미를 금융시장을 중심으로 생각해 볼 수는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 관련 글들을 보면 주로 등장하는 단어가 '분산원장'이라는 것이다. 거래내역이 기록돼 있는 원장이 중앙에 집중 보관되어 있지 않고 다수에게 공유되어 있다는 것이다. 분산원장 시스템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불특정 다수가 보유하고 있는 컴퓨터의 저장공간 중 사용하지 않는 부분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블록체인은 분산원장 시스템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이들 여유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나의 컴퓨팅 시스템을 만들어 주는 기술이라고 하는 게 더 정확한 설명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을 금융시장 관점에서 보면 중앙집권적 금융시스템에 커다란 변화를 줄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금융시장은 신뢰를 사고파는 시장이다. 그동안 이러한 신뢰를 뒷받침해 주었던 것이 중앙집권화된 기구나 조직이었다. 그런데 블록체인은 이러한 중앙집권화된 기구가 아니라 불특정 다수가 신뢰를 뒷받침해 주는 주체가 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금융시스템에는 큰 변화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아직 가시적인 혁신 사례가 많지는 않지만 이러한 변화가 생산적이 되기 위해서는 정책 당국과 시장 참여자들 간의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소모적인 논란을 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금융은 규제산업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성장 가능성도 잠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블록체인은 상호간 연결성 증대라는 관점에서도 의미를 갖는다.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IOT, 클라우딩, 인공지능 등의 기술은 편의성을 높이고 상호 연결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블록체인은 대규모 네트워크 컴퓨팅 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 탈중앙 집권화된 신뢰 구축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이다. 중앙집권화에서 벗어나게 되면 연결성을 강화시킬 것이고 연결성이 강화되면 편의성은 더욱 높아질 수 있다.

아직까지 블록체인을 활용한 혁신적 변화가 구체화되지는 않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이 갖고 있는 잠재력이 다른 부문과 결합할 경우 확장성이 커지게 될 것이다. 현재 블록체인 활용 노력이 다양한 부문에서 시도되고 있어 조만간 보다 구체적인 혁신 사례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 중 하나는 기술이나 플랫폼을 지배하는 소수에 헤게모니가 집중된다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고 본질적으로는 금융과 비금융 간 결합의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여하에 따라 금융산업뿐 아니라 여타 산업의 확장성이 제고될 수 있을 것이다. 기술의 선점이 중요한 시대임을 고려할 때 블록체인 활용 기술 확보가 시급해 보인다. 중장기적인 관점으로는 금융정책과 산업정책이 분리되기 어려워지고 있다는 판단이다.

구용욱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장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