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부터 두 달여가 지났다. 국가교육회의 구성에 관한 아무런 소식도 들리지 않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총 21인의 위원 중 당연직 위원인 9명을 제외하고 12명의 민간위원만 위촉하면 구성이 끝나는 것이다. 교육문제를 논의하고 결정하는 중차대한 자리인데다 교원단체 대표가 애초부터 제외되는 등 논란이 일었던 점을 감안하면 위원 선정에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한 것은 이해된다. 하지만 새 정부 국정기획자문위원회 때부터 논의되고 8월 입법예고에 이어 9월초 규정이 의결되는 등 일사천리로 진행돼 온 점을 고려하면 민간위원 인선문제로 아직까지 구성조차 못한 것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
고입과 대입, 내신 등은 국민의 관심이 가장 큰 사안으로 제도가 어떻게 바뀌냐에 따라 진학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조속한 논의를 통해 국민적 불안을 하루라도 빨리 해결해줘야 한다. 그러나 연말·연시, 내년 상반기 지방선거 등을 고려하면 제대로 된 논의가 진행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깜깜이' 입시에 대한 불안과 불만만 증폭될까 우려된다.
지난 4월28일 문재인 당시 대선 후보자는 방대한 선거공약을 발표했다. 그 중 교육분야는 '교육 국가책임 강화'를 주제로 총 13가지의 범주에 다양하고도 획기적인 방안들을 대거 담아냈다. 복잡한 고교체제를 단순화하고, 고교학점제를 도입하며, 내신을 절대평가제로 전환하는 등 현 교육에 일대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수두룩하다.
이런 현안과 과제들은 교육부나 교육청이 단독으로 판단하고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함께 논의하고 같이 머리를 맞대야 더 좋은 답을 찾아낼 수 있다. 그래야 결정에 대한 수긍과 더불어 추진과정 상 협조도 이끌어 낼 수 있다. 국가교육회의를 조속히 구성해 가동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국가교육회의를 구성해 논의해봐야 논란만 키워 내년 지방선거와 교육감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항간의 우려가 기우이길 바란다.
하윤수(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회장, 부산교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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