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고]일자리 창출의 또 다른 대안, 사회적 기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장윤영 천년누리 대표

장윤영 천년누리 대표

원본보기 아이콘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화제가 된 사회적 기업이 두 곳 있다. 문 대통령이 대통령 취임 이전 방문해 수제화를 구입했다는 '아지오(AGIO)'와 당선 이후 기업인들과의 간담회에서 언급된 '전주비빔빵' 이야기다. 아지오는 2010년 청각장애인들의 자립을 돕고자 시작된 사회적 기업이다. 시각장애가 있는 유석영 대표가 사업을 시작했고, 40년동안 구두를 만들어온 장인 한 분이 여섯 명의 청각장애인들을 가르치며 운영됐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2017년 취임해 아지오를 찾아가고자 했을 때 그곳은 이미 폐업한 후였다. 여느 사회적 기업들과 비슷한 이유에서다. 제품 판매 부진으로 기업을 운영할 여력이 없던 것이다.

특히나 아지오는 청각 장애인들이 만든 구두 브랜드라는 이유로 품질이 좋지 못할 것이란 편견과 싸워야 했다.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유시민 전 장관, 배한성 성우 등이 모델로 나섰지만 그 또한 역부족이었다. 결과적으로 아지오는 공익성은 있었으나 지속가능성의 부족으로 사라진 기업이 됐다. 최근 아지오가 대중들의 사회적 관심으로 다시 살아난다는 소식에 함께 일하는 사회적기업 운영자로서 너무나도 든든하고 감사한 마음이다.
전주비빔빵을 만드는 천년누리전주제과는 2014년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자 설립된 사회적기업이다. 창립 첫 해 4명으로 시작해 현재는 28명의 정규직 직원이 근무한다. 전주빵은 우리밀, 무항생제 친환경 계란, 무농약 고추장 등 친환경 재료로 빵을 만들고 대표 상품은 '전주비빔빵'으로 2015년 8월 시판되기 시작했다.

전주비빔빵은 설립초기 ,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한 대기업으로부터 재정적 지원뿐만 아니라 판로 개척, 마케팅, 사업 규모 확대에 따른 손익ㆍ원가 관리 등 사업관리 방법들을 도움 받았다. 최근에는 전주시와 전북은행에서도 지원을 고민 중이다. 진심으로 감사할 따름이다. 전주비빔빵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사회적기업이라는 특별한 이유와 맛있다는 소문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유명 케이블방송 프로그램에 언급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전주빵카페는 7월 이후 월매출 1억원 이상을 기록해 자생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사회적 기업은 공익성과 지속가능성 두 가지 요소가 요구된다. 공익성은 사회적 기업 설립 과정에서 요건이 충족되는 요소이나, 지속가능성은 기존 경제적 주체의 도움 없이 갖추기엔 힘든 것이 사실이다. 사회적기업이 기존 경제 생태계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사회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사회적기업은 스스로 자생력을 갖추고자 노력해야 한다. 정부나 지자체, 기업의 재정적 도움을 당연시해서는 안 되며, 공익성 외에도 지속가능성의 측면에서 기업의 나아갈 바를 고심해야 한다. 정부와 지자체, 기업도 사회적기업을 향한 사회적 관심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 사회적기업은 마땅히 경제적 독립을 위해서 노력해야 하나, 사업 초기에 외부 주체의 도움 없이 이를 이뤄내는 것은 쉽지 않다. 또한 스타성을 가진 사회적기업 한두 곳이 있을 때에 창출될 수 있는 사회적 가치는 금전적 후원액 그 이상을 상회할 것임을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대중들은 각 사회적기업의 공익성을 적극적으로 평가하고 근원적 목표의 실현을 위해 함께 애써야 한다. 구두 한 켤레를 사거나, 빵 하나를 사 먹을 때 익숙히 찾던 백화점 매장이나 대형 마트를 벗어나 넓은 시각에서 사회를 살펴보자.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배양해줄 수 있는 초기 주체는 정부나 지자체와 기업이나, 후기 주체는 대중 스스로임을 자각해야 한다.

천년누리전주제과는 사업 확장에 대비해 5명의 새로운 직원을 뽑았다. 지속가능한 회사 운영에 대한 확신이 취약계층을 위한 5개의 소중한 일자리를 만든 것이다. 정부가 강조하는 일자리 창출도 대기업이나 중소기업들만을 상대로 정책의 이행을 강요할 수 없다. 공공 부문의 정규직 일자리 창출에도 한계와 마주한 판국이다. 그 자리에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한들 취약계층을 위한 일자리를 마련하는 것은 또 별개의 문제로 남는다. 사회적 기업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장윤영 천년누리 대표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