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 한마디]대선후보 중견기업 정책 없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왜 아무도 중견기업에서 해답을 찾으려하지 않는지 답답할 따름이다."

강호갑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이 지난 5일 대선후보들에게 안타까운 마음을 토로하면서 한 말이다. 국내 경제와 산업에서 차지하는 '중견기업'의 위상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다. '중소기업-중견기업-대기업' 등으로 이어지는 경제생태계의 '허리'임에도 대선을 앞둔 각 정당과 대선후보들에게 중견기업이 관심의 대상에서 멀어진 것이라고 지적한 것이다.
각 당의 경선과정에서 발표된 수많은 정책 공약 중 대선후보들이 제시한 중견기업 관련 특화 정책은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강 회장이 중견기업계의 발전을 위해 직접 주요 정당들의 정책위의장실을 방문하고 '차기정부 중견기업 육성 발전 정책과제'를 전달했지만 위상이 달라지긴 어려워 보인다. 현재 각 정당, 대선후보들의 관심이 '중소기업'에 모아져 있기 때문이다.

정부 기관장들과 국회의원들이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를 잇따라 찾아 중소기업 정책 건의를 듣고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차기정부 중소기업 정책과 관련한 대선후보들의 강연회도 중기중앙회에서 열린다. 왜 그럴까.

그동안 중소기업계는 중기중앙회를 중심으로 우리 경제에서 차지하는 중소기업의 위상과 중요성을 지속적이면서도 적극적으로 알려왔다. 반면 중견기업계는 상대적으로 활동이 미약했다. 조직적인 면이나 대외활동 등 모든 면에서 부족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더욱이 우리나라 전체 사업체 수의 99%, 근로자 수의 88%를 중소기업이 차지한다는 점에서 그 위상은 크게 차이가 난다.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이지만 강 회장의 답답한 심경에도 공감이 간다.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중견기업도 매출과 고용 등 우리나라 경제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또 중견기업이 성장해야 경제생태계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 대선후보들을 향해 "경제개혁 비전에 우리 경제의 견인차인 중견기업의 성장을 포함하지 못한다면 모래 위에 성을 쌓으려는 시도에 그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인 강 회장의 일침이 의미있게 들린다.

김대섭 산업2부 차장 joas11@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