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 "촛불을 든 제가 박근혜·이명박 옹호?…그들은 법·원칙 어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안희정 충청남도 지사가 19일 박근혜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의 평가를 두고서 논란에 직면했다.
안희정 "촛불을 든 제가 박근혜·이명박 옹호?…그들은 법·원칙 어겨"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 지사는 이날 부산대학교 '즉문즉답' 행사에서 박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을 평가하면서 "그분들도 선한 의지로 우리 없는 사람들과 국민들을 위해 좋은 정치 하시려고 그랬는데 그게 뜻대로 안 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K스포츠재단, 미르재단도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사회적인 대기업들의 많은 좋은 후원금을 받아서 동계올림픽을 잘 치르고 싶어 하는 마음이실 거라고 전 생각한다"면서 "그것이 법과 제도에 따르지 않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런 발언이 박 대통령과 이 전 대통령을 옹호한 것처럼 여겨짐에 따라 안 지사는 설명에 나섰다. 그는 SNS를 통해 "이명박정부의 4대강이나, 박근혜 정부의 국정농단을 얘기하면서 그들이 아무리 선의를 가지고 있었다 할지라도 법과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선의라 할 수 없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아무리 선의로 시작했다 하더라도 과정에서 법과 원칙이 지켜지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제가 평소에 가지고 있던 생각이고, 늘 강조했던 말"이라며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분노와 상실감으로 국민과 함께 촛불을 들어 온 제가 그들을 비호하다니요"라며 본의가 전달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어떤 선의라도, 법과 원칙을 따르지 않은 것이 문제'이다. 이것이 저의 진의"라면서 "앞으로도 저는 이 원칙을 고수하면서 촛불 민심과 함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 캠프 대변인을 맡은 박수현 전 의원도 "참석자들은 이미 이명박, 박근혜 정부에 대해 안희정 지사가 어떤 말을 할지 예상하고 웃음부터 터뜨린 상태였고, 지사는 그런 분위기 속에서 반어법적 비판을 한 것"이라며 "현장의 분위기를 모르고 텍스트만 보면 오해를 할 수 있으나, 영상을 보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결론은 법과 원칙이 무너진 결과였다는 것"이라며 "지금까지 안 지사가 일관되게 견지해 온 원칙이자 신념을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