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검, ‘정유라 특혜’ 류철균 이대 교수 구속영장 (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구속기소)의 딸 정유라(지명수배) 관련 각종 부정 특혜 의혹을 수사 중인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류철균 이화여대 디지털미디어학부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은 1일 업무방해 등 혐의로 류 교수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특검은 지난달 30일 류 교수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다 전날 긴급체포했다. 특검 관계자는 “현직 교수인 점, 진술태도 등에 비춰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까지 연일 류 교수를 불러 조사한 특검은 그가 조교로 하여금 정씨의 시험 답안을 대신 작성하도록 하고 학점을 부여했다고 결론 낸 것으로 전해졌다. 특검은 최순실 내지 최경희 전 이화여대 총장의 관여 여부를 집중 추궁했다.

특검은 지난달 29일 이화여대를 비롯해 최 전 총장 등 관계자 주거지·사무실, 대한승마협회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이대는 입시요강 변경 및 사후 취득 전형자료 등을 통해 정씨를 편법 입학시키고, 수업 참여나 과제 제출 등 학업 이수도에 비해 과도한 학점을 부여했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류 교수는 정씨가 수강한 ‘영화스토리텔링의 이해’ 수업을 담당하며 대리시험, 대리수강 특혜를 제공한 인물로 지목됐다. 교육부의 이대 특별감사 결과 정씨가 응시하지도 않은 기말시험 답안지가 발견되거나, 온라인 강의 대리수강 흔적이 포착됐다.
류 교수가 ‘이인화’라는 필명으로 지난 1997~1998년 박정희 미화 논란을 품은 소설 ‘인간의 길’을 낸 전력도 주목받는다. 그는 박근혜 정부 ‘문화계 황태자’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과 함께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 문화융성위원회에서 활동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 제안으로 출범한 청년희망재단 이사진에 문화계 인사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류 교수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불거진 뒤 이사직에서 물러났다. 그는 특검 조사과정에서 “최씨를 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대가 비선실세 모녀를 거들고 교육부의 대학재정지원사업 수혜를 입었다는 의혹도 제기된다. 앞서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작년 11월 이대 및 관련자 주거지 31곳을 압수수색하고, 이후 면접위원 등 관련자 22명을 조사한 수사기록 및 증가자료를 특검에 인계했다.

특검은 검찰 수사단계에서 업무방해 혐의 피의자로 입건된 최 전 총장, 남궁곤 전 입학처장, 김경숙 전 신산업융합대학장 외 정씨 본인도 형사책임이 인정된다고 보고 입건했다. 이어 정씨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법원으로부터 업무방해 혐의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뒤 기소중지·지명수배 조치하고, 여권무효화 등 외교당국을 통한 강제송환 추진, 독일 사법당국과의 사법공조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지난달 27일에는 정씨에 대해 인터폴 적색수배도 요청했다.

2015년 3월 대한승마협회 회장사에 오른 삼성은 최씨 소유 독일법인과 승마선수 지원 명목 200억원대 컨설팅 계약을 맺은 뒤 9월까지 78억여원을 집행했다. 해당 자금은 최씨 모녀의 생필품 구입자금 등으로 사사로이 유용돼 ‘맞춤형 뒷돈’으로 풀이되고 있다.

지원계획 수립 과정에 주도적으로 관여한 박원오 전 승마협회 전무 등도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진다. 박씨는 정씨의 아시안게임 국가대표로 선발 과정에도 깊숙이 관여한 인물로 지목됐다. 2013년 한국마사회컵 전국승마대회에서 정씨가 2위에 그친 뒤 협회 간부, 국제심판 등 일부가 퇴출될 당시 배후에 박씨가 관여한 것으로 의심됐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체육계 비리 근절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